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김광철 연천군수 "연천만의 가치와 철학 담아 평화도시 실현에 전력"

 

“경제, 안보, 문화, 관광을 연계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그 안에 연천의 철학을 담겠습니다.”

 

김광철 연천군수는 취임 3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소회와 향후 계획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김광철 군수는 2018년 7월 취임 이후 연천의 미래를 내다보며 군정을 이끌었다. 그는 3년간 연천BIX 은통일반사업단지, 국립연천현충원, 관광인프라 구축 등 굵직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경제의 기틀을 다졌다.

 

또 ‘찾아가는 군수실’ 등을 통해 현장에서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군정에 반영하는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김 군수는 “지난 3년간 어려움이 많았지만 흔들림 없이 현장 중심의 군정을 하고자 노력했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더 낮은 자세로 군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선 7기 김 군수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연천군의 청사진을 살펴본다.

 

 

■ 연천군의 지난 해 주요 성과

 

연천군은 지난해 한탄강과 임진강을 연계하는 관광인프라와 교통망 구축에 역량을 집중했다.

 

군은 지난 해 11월 사업비 48억 원을 들여 지역 대표 관광지인 재인폭포 공원화 사업을 추진했다. 재인폭포 인근 연천읍 부곡리 193번지 일원에 출렁다리와 산책로, 용수공급시설 등을 확충해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구축했다. 또 지난 해 12월 차탄천 에움길 정비사업을 통해 전곡읍 은대리와 연천읍 차탄천 일원에 지질명소와 학습장, 주차장 등을 조성했다.

 

여기에 2019년 6월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이어 지난 해 7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인증으로 유네스코 2관왕을 달성하는 등 명실상부 세계적인 생태도시로 도약했다.

 

교통망 확충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올렸다. 주민과 관광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전곡과 영중을 잇는 국도 37호선이 준공됐고, 국도 3호선(상패~청산)도 정상 추진되고 있다.

 

군은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사업도 지역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데 집중했다. 복선전철은 공정률 75%로 내년 12월 개통할 예정이다.

 

 

또 지역 내 광역버스와 군부대 맞춤형 버스 신설 등으로 군민을 위한 관내 교통인프라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군민을 위한 복지와 생활편의를 위해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연천다목적복지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 군민을 위한 생활밀착형 행정

 

연천군은 군민을 위한 다양한 생활밀착형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군은 지난 해부터 올해까지 3차례에 걸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 총 4만 4000여 명에게 재난지원금 168억여 원을 지원했다. 또 영업제한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소상공인을 위해 예산 20억 원을 지원하는 등 군민의 어려움을 함께 덜어내고자 행정력을 집중했다.

 

여기에 군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으로 지난해 2536명에 총 14억여 원을 지원했다. 또한 연천형 코로나19 피해 긴급생계비 지원으로 1165명에게 총 5억여 원을 긴급 투입했다.

 

이 밖에도 하반기부터 농민들에게 지급할 농민기본소득제와 불법주정차 사전알림서비스 등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군은 올해도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체험홈’과 ‘다함께 돌봄센터’ 설치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한편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농업인,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등 분야별 맞춤형 지원책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 연천의 미래를 위한 사업 순항

 

연천군은 생태도시, 자족도시, 매력도시, 건강도시를 테마로 연천의 50년, 100년 이후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생태도시를 위해 망곡근린공원을 도시공원으로 새롭게 단장할 계획이며, 연천읍 고문리 153번지 일원에 사업비 100억여 원을 들여 한탄강댐 홍수터 생태숲을 조성키로 했다. 임진강 고수부지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74억여 원을 투입해 백학저수지 일원에 힐링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군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숙박형 관광 프로그램 및 특화한 먹거리촌 개발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연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집대성한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해 연천의 문화예술적 가치와 위상을 높일 방침이다.

 

김광철 군수의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유치한 국립 연천현충원 조성도 속도를 낸다. 군은 지난달 설계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사업을 정상 추진하고 있다.

 

국립 연천현충원은 오는 2025년까지 대광리 산 120번지 일원 93만㎡에 5만 기 규모의 봉안시설과 부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는 서울과 대전에 이어 3번째 국립현충원이다.

 

 

■ 청년층 인구 유입을 위한 정책

 

연천군은 지난 해 10월 인구유입시책에 관한 조례 일부를 개정해 청년층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 등으로 빠져나가는 젊은층 이탈을 막고 청년세대 전입을 늘리기 위해서다.

 

군은 지난 해 10월 1일 이후 전입한 세대에 정착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연천군에 전입 후 6개월 이상 거주하면 최대 4인까지 1인당 10만 원(연천사랑상품권), 2년 이상 거주하면 2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무주택 신혼부부는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연천군에 6개월 이상 주소를 둔 무주택 신혼부부는 주택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2% 범위에서 연 1회 최대 100만 원을 지원한다.

 

귀농이나 귀촌으로 전원주택의 삶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지원책도 눈길을 끈다. 군은 전입 후 1년 이내 귀농·귀촌을 한 이들 중 대상자를 선정해 토지 및 주택 등 담보물의 감정평가에 따라 대출 가능한도 내 융자를 지원한다. 단독주택을 구입하거나 2년 이상 임차해 전입 시 주택 수리비도 최대 2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영농정착금으로 전입일로부터 1년 전 또는 1년 안에 농업경영체를 신규 등록하고 소재 농지에서 실경작하는 만 65세 이하 세대주는 100만 원을 지원한다. 군은 전입세대에 대한 지원 폭을 확대 조정, 연천BIX 등 대형 사업과 함께 인구유입시책이 시너지효과를 내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 유네스코 2관왕 연천 관광인프라 구축

 

유네스코 2관왕인 연천은 재인폭포, 임진강 주상절리, 한탄강, 전곡리 구석기 유적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지역이다. 민선 7기 연천군은 이러한 지역의 장점을 활용해 국내 최고의 생태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인프라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연천의 대표 관광지인 재인폭포는 공원화 사업 등을 통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기에 군은 연천의 지질명소를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관광상품 개발에도 들어갔다. 군은 내년 12월까지 총 사업비 115억여 원을 들여 지질명소를 정비하고 교육 및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은 향후 지질공원과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임진강 생물권 보전지역 활성화 사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군은 연천군 일원에 내년 12월까지 총사업비 64억여 원을 들여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임진강 주상절리 관광센터 건립도 추진된다. 군은 오는 2024년까지 총 사업비 150억여 원을 들여 미산면 동이리 72번지 일원에 연면적 2500㎡ 지상 3층 규모의 주상절리 관광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군은 연천의 우수한 자원을 살려 연 관광객 300만 명을 유치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김항수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