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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군포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에 전력

군포시 역세권 정비·개발로 도시 가치 높이기에 온힘

 

 

 

 

 

이동 편의와 접근성이 좋은 땅은 비싸다. 주택 개발이나 상권 형성에 유리해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우리 도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다’는 것이 대다수 군포시민의 의견이며, 상당수 부동산 업자들도 동의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선정,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건설 추진 등 군포시를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각종 사업 지원 및 추진은 '호재 중의 호재'다.

 

이런 현상을 지속해서 끌어내고 확장하며, 호재를 극대화하기 위한 군포시의 노력은 전방위에서 이뤄지고 있다. 시민의 소망에 부응하려는 시의 몸부림, 그 현장을 들여다봤다.

 

■ 사통팔달 이점 극대화, 공업지역을 스마트시티로

 

‘사통팔달’ 요즘 여러 도시에서 사용하는 표현이다. 군포시는 “수도권에서 사통팔달 도시라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리는 도시는 우리”라고 자부한다.

 

36.42㎢인 군포의 도시 면적은 전국에서 시 단위로는 세 번째로 작다. 하지만 금정·군포·당정·산본·수리산·대야미 등 전철 역사가 6개 나 설치돼 있다.

 

1·4호선을 환승할 수 있는 금정역에는 2019년 말부터 급행 전철도 정차하고, 2022년에는 GTX-C노선 착공이 예정돼 있다.

 

차량 통행도 편리하다. 3개의 고속도로(영동·수원광명·수도권제1순환)와 2개의 국도(47호선, 1호선)를 이용해 도시 진·출입이 가능하다. 개인의 이동이나 여행이 쉽고, 기업의 물류에 아주 유리한 입지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전국 5대 물류거점의 하나로 군포를 선정하고, 복합물류터미널을 건설․운영 중인 사실은 이를 입증한다.

 

이 같은 군포의 교통환경은 1970~80년대에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일익을 담당하던 공업지역(현재의 금정역, 군포역, 당정역 일원) 형성을 유도했고, 도시 발전의 원동력이 됐다.

 

하지만 2006년 전후로 시작된 대규모 공장들의 지방 이전과 기반 시설의 노후화 및 도로․주차장의 부족 등으로 군포의 공업지역은 쇠퇴 중이며, 일부에서는 도시 발전 저해 요인으로까지 취급당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업지역 정비나 개발은 많은 군포시민의 소원이었지만, 그동안 이렇다 할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다가 한대희 군포시장 취임 이후 길이 열렸다.

 

임기 초부터 ‘공업지역을 스마티시티로 조성하겠다’는 공약 이행을 위해 꾸준히 공기업 투자나 토지(공장 이전에 따른 나대지 등) 매수 협의를 타진하는 등 공업지역 내 개발사업을 구상해온 한 시장의 노력이 국토부의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을 만나 빛을 본 것이다.

 

2019년 11월 국토부는 군포의 공업지역(당정동 59번지 일원, 20만5000여㎡)을 경기권 내 유일의 활성화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발표했다.

 

‘공업지역을 경기 중부권 광역산업벨트의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중심지로 조성하겠다’는 시의 제안이, 사업 공모 목적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실현 가능성이 컸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후 시는 경기도․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국토부·경기도·LH와 군포도시공사가 함께 구성한 실무협의체 회의를 최근까지 총 9회 개최하며 최적의 개발안을 도출 중이다.

 

또 지난 해 11월에는 군포도시공사와 LH가 공동으로 개발구상 용역을 발주했는데, 8월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관련 계획의 정비 및 보완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포시 관계자는 “구상 중인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내년 말 국토부로부터 산업혁신지구 지정을 받게 되리라 전망한다”며 “그렇게 되면 개발을 위한 공사 개시는 2023년 하반기쯤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지역의 개발이 완료되면 공장이 난립한 군포의 공업지역에는 첨단 융복합 연구개발 집적단지, 첨단지식산업 기업, 창업지원센터, 근로자지원주택, 비즈니스호텔, 복합문화공간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한대희 군포시장은 “도시의 100년 미래를 설계·건설하는 마음으로 공업지역 정비를 꼼꼼히 추진하고 있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미래 세대까지 누릴 가치를 만드는 사업이 부족함 없이 시행되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금정·군포역세권 정비 등 국토부와 적극 협업

 

“금정역과 군포역 일원에 대한 정비계획도 수립하고, 적극적인 기업 유치로 정체된 도시의 성장을 선도할 기반 조성을 하겠다. 동시에 도시 전체의 공간 혁신을 추진해 불균형 발전을 바로잡고,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계속 늘려나가겠다.”

 

신도심과 기존 도심의 불균형 해소, 도시 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역세권 정비를 중심으로 한 도시 발전계획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한 시장의 견해다.

 

이와 관련해 당정동 일원의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대상지 외에 금정역 일원은 국토부의 GTX-C 노선 건설과 시의 복합환승센터 건립 시도로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두 사업은 연관성이 매우 커서 상위 계획인 국토부의 사업 진행 과정에 따라 시의 대응 방법 및 성과가 달라진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가 GTX-C 노선 건설 담당 우선협상대상자(민간사업자)를 선정한 이후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협상과 실시계획 수립을 동시에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착공 이전에 환승센터 건립 연계가 검토․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TX-C 노선은 2022년 내 착공돼 2027년 준공이 예상되지만, 국토부와 민간사업자 간의 협상 결과에 따라 시기가 변동될 수 있다. 이에 시는 GTX-C 노선 민간사업자와의 실무 협의 추진 등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군포역 일원에서는 도시재생 사업이 시행되는 중이다. 2020년 12월 29일 고시된 ‘군포역세권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르면 시는 2024년까지 당동 779번지 일원(약 13만㎡)에 상생협력상가와 지역생산품 전시․판매장 등이 들어설 상생드림플라자, 공원과 주차장이 결합한 당말 멀티파크를 건립한다.

 

또 안전공감·동행길 조성, 집수리 및 상가 리모델링 지원, 군포로 및 군포역1길 전선 지중화, 군포역전시장 고객지원센터 조성 등의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더 구체적으로는 마중물(상생드림플라자 등 7개 사업), 지자체(집수리 지원 등 7개 사업), 부처협업(간판정비 등 2개 사업), 공기업투자(전선 지중화 등 2개 사업)의 4개 분야 19개 사업에 총 1496억여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 중 108억 원은 국․도비(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결과)로 마중물 사업에 편성·집행된다.

 

이처럼 대규모 사업이 펼쳐지는 상황에 시민들은 이목을 집중하고 있으며, 각 사업의 빠른 이행을 재촉하는 목소리도 높다.

 

하지만 시는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시민과 소통하며 행정 속도를 높이되, 각 사업의 절차를 무리하게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관련 사업들에 국토부의 결정과 사전 절차 이행이 필요한 부분이 많고, 꼼꼼히 제대로 시행해야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한대희 시장은 “시민의 관심이 높고 소통․협업의 필요성이 큰 도시 발전과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조직개편을 준비 중”이라며 “시민이 원하는 성과를 내려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믿고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 경기신문 = 장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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