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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의 시대, 사회적 경제] 사회적기업의 성장(growth)과 가치(value)

 

 

 

창업 이후,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의 유·무형 자산 가치가 정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특정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한 사업 주체의 사업화 역량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능력 등 경영요인과 가격, 품질, 매출 전망 등 사업전망 전반에 걸쳐 사업성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질 때 기업의 지속성장이 이루어진다. 아이디어나 기술의 사업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간과하기 쉬운 무형자산은 비유동자산 가운데 하나로 ‘기업의 영업활동 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어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기대되는 자산’을 말하며, 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 산업재산권으로 대표되기도 한다. 무형자산은 구체적인 형태는 없지만, 법률적 권리나 경제적 가치가 있으며, 특허권 확보 여부는 사업화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기업이 추진하는 단위 사업들의 사업성은 사업화를 통한 수익 창출 가능성 판단이 중요한데, 사업화 실현 가능성과 사업추진 타당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사업화 역량 분석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보유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R&D, 생산, 마케팅, 경영진 역량 등 인적·물적 사업화 역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제품경쟁력 분석에서는 제품·서비스의 세부 기능과 특성 분석뿐만 아니라 가격, 품질, 기타 경쟁력 등에서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쟁력 속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사업화 역량 및 제품경쟁력 분석을 통해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및 사업추진의 타당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가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경제적 가치는 자산을 투입하여 영업활동을 통한 매출이 일어나고, 매출에서 영업활동에 사용되는 제반 비용을 차감한 영업이익을 기반으로 산정된다. 이 과정에서 기술의 차별성, 특허 등 지식재산권의 권리성, 시장경쟁력, 매출 성장추세 등을 분석하게 된다. 사회적 가치는 ‘경제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 등에 기여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 성과를 대상으로 한다. 사회적 성과에서는 사회적 미션, 주 사업 활동의 사회적 가치, 사회적 경제 생태계 구축,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 의사결정, 근로자 지향성 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경제적 성과는 고용, 매출, 영업 및 노동생산성 등이 평가된다. 혁신 성과는 기업의 혁신 노력 및 성과를 평가한다.

 

자본주의 경제 기업의 최우선 목표가 이익 창출이었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취약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비중이 축소되는 일면이 보이기도 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이 급부상되면서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ESG 경영은 기업의 이윤 창출 활동 자체를 사회문제 해결 방식으로 바꾸라는 요청을 담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창출되는 가치들이 얼마나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