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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로 ‘원스톱’ 가전 관리

 

삼성전자가 가전 제품의 고장 여부를 인공지능(AI)으로 진단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를 공개했다.

 

2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홈케어 매니저는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앱을 기반으로 가전 제품의 이상을 진단해 조치 방법을 알려주고 소비자 사용 패턴 분석, 소모품 교체 알림, 구매 링크 안내 등의 서비스까지 한 곳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셀프케어' 서비스다.

 

2018년 이후 신규 출시된 삼성 가전제품 중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홈케어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는 기존 일반적인 진단 외 냉장고·기세척기 등 주방 가전과 에어컨 등 총 11개 제품의 고장 여부를 진단·분석해 해결책을 제공한다.

 

냉장고의 경우 내·외부 온도 추세를 비교 감지해 이상 징후를 알려주고, 식기세척기는 급수·히터점검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준다.

 

세탁기의 경우 겨울철 배수부위 동파 및 해결 가이드를 제공하며, '셀프케어 가이드' 기능은 동영상으로 해결방안을 안내한다. 사용자가 스스로 조치할 수 없는 문제일 경우, 서비스센터로의 연결을 도와준다.

 

더불어 진단 외 청소 알림, 필터 수명 정보와 교체 시점 예측, 소모품의 교체 시기 알림 및 구매 링크까지 제공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홈케어 매니저 사용자 수는 올해 9월말 기준 140만명으로 1년 만에 3배 가량 증가했다. 이 중 국내 사용자 수는 61만명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홈케어 매니저 진단 가능 항목을 지난해 62개에서 올해 202개로 3배 이상 늘리고, 다음해 상반기까지 400여개로 더 확대할 예정이다.

 

홈케어 매니저는 2019년 8월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호주·뉴질랜드 등 20개국에서 제공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연말까지 중남미와 중동 등을 포함해 서비스 지역을 40개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는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홈케어 매니저 활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원스톱 셀프케어 서비스를 더 많은 국가로 확대해 삼성전자만의 편리한 가전 관리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