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중고차 거래시장 확대에 맞춰 강화된 허위매물 단속으로 시민 피해 최소화를 꾀하고 있다.
시는 인터넷 중고차 허위매물 모니터링 강화, 중고차 매매 사이트 주기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사전 불법 요인을 없앨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서 소비자 피해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인천의 자동차매매단지에서 250만 원 짜리 1톤 중고 화물차를 700만 원에 강매 당한 60대 남성이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올해 자동차 반도체 품귀현상 지속으로 신차 가격이 상승해 중고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미국 신차 평균 거래가격은 지난해 9월 기준 4만 5000달러(5355만 원)로 전년대비 12% 올랐다.
중고차도 지난달 기준 2만 9000달러(3451만 원)로 전년대비 29%나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의 경우 지난 10월 기준 중고차 평균 가격이 연초 대비 28%, 일본 역시 11% 올랐다.
국내 시장도 상황은 비슷하다.
자동차 구매정보 플랫폼 ‘겟차’가 지난해 말 발표한 현대차 아반떼와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출고 대기 기간은 6개월과 9개월로 두 달 전에 비해 1개월씩 늘어났다. 수입차 출고 대기 기간도 길어져 볼보 XC60의 출고는 1년 이상이 걸린다.
이 여파로 지난해 중고차 거래 규모는 역대 최대인 387만 대를 기록했다.
문제는 시장이 커진 만큼 허위매물 건수도 많아졌다는 것이다.
시의 중고차 매매업체 지도점검 단속 실적을 보면 2019년 등록업체 행정처분 건수는 182건, 2020년 113건에 불과했으나 2021년 369건으로 크게 늘었다.
지난해 시는 등록취소 2건, 사업정지 4건, 과징금 50건, 개선명령 22건, 과태료 11건, 행정지도 280건의 처분을 내렸다.
시 관계자는 “행정처분 권한이 있는 관할 구와 함께 강력한 단속을 펴고 있으며, 수원과 평택으로 중고차 매매업체들이 분산되기도 했지만 단속을 강화한 이후 예전보다 사기나 허위매물 관련 민원이 많이 줄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