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사업은 지난해 7월 기준 50건에 달한다. 그런데 이들 사업을 지원하고, 운영하는 인력은 4명에 불과하다.
9일 인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따르면 센터 정원 16명 중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인원은 4명이다.
지난해 말 센터장을 비롯한 12명의 직원이 채용 계약기간 만료로 그만둔 탓이다. 그나마 남은 4명의 직원도 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인천도시공사 소속이다. 때문에 실질적 사업 추진은 담당 인력이 없어 3월 이후로 미뤄둔 상태다.
센터는 지난달 10일 인력 12명에 대한 채용 공고를 내고 임기제 전문직을 모집 중이다.
분야별로는 센터 업무를 총괄하는 센터장을 빼고도 도시재생사업과 모니터링 지원, 사업 및 대외 행사 관련 업무 등 정책사업부 일을 총괄하는 선임 코디네이터 2명이 필요하다.
또 8명이 필요한 도시재생분야 코디네이터는 도시재생사업 발굴, 지원, 컨설팅, 네트워크 업무와 함께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 협의회와 중간지원조직 협의회 등을 관리한다.
아울러 홍보업무 전반과 디자인·시안 구상 및 기획을 담당하는 디자인분야 코디네이터 1명도 구한다.
인력 공백 속에 올들어 센터는 지난해 대행 사업비 정산과 올해 사업계획 수정 등의 업무만 보고 있다.
이처럼 극심한 업무 공백이 빚어진 것은 인천시의 센터 위탁운영 계약 기간과 인력 채용 계약 기간 만료일이 맞물렸기 때문.
기존 직원들의 채용 계약 기간은 2년 단위로, 3년 단위의 위탁운영 계약 기간과 달라 고용보장이 어려웠는데 지난해 도시공사는 위탁 운영사 계약이 끝났기 때문에 12월 말 계약이 종료되는 채용 인력 등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위수탁운영 재입찰 공고 결과 단독으로 입찰, 다시 위탁운영을 맡게 되자 부랴부랴 위탁 운영사 계약 이후 채용 공고를 낸 것이다.
센터 관계자는 “현재 인천시에 2년 단위의 임기 계약을 3년 단위로 바꿔 장기적 인력대책 운영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라며 “시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한 만큼 센터도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