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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영종도 3단계 유보지에 물류단지 들어서나…주민 반대에도 인천시는 뒷짐

LH, 사업계획 실질적 권한 없어…인천시·국토부·공항공사 조율에 맡긴다
시 "땅 지분 없어..LH의 공식적인 개발계획 승인 요청도 아직 없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민들의 반대에도 인천 영종도의 마지막 대규모 개발용지인 3단계 유보지에 물류단지 건립을 강행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뒷짐만 지고 있다.

 

LH는 실질적 권한이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에 있다는 입장이지만 시는 땅의 지분이 없다는 이유로 고개만 돌릴 뿐이다.

 

22일 영종국제도시연합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영종 주민대표 4명이 지난 21일 LH 영종사업단을 방문해 3단계 유보지 개발사업에 대해 문의했다.

 

주요 내용은 최근 영종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3단계 유보지 일부를 물류단지로 활용하는 방안 논의 여부였다.

 

이 자리에서 LH 관계자는 “지역주민들 여론 반영을 크게 신경 쓸 것이지만, 시와 국토부 승인 등으로 공항공사의 손을 들어준다면 물류단지 진행을 막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시에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다.

 

3단계 유보지는 중구 운서동 영종나들목(IC)과 신불IC 사이 369만 7000㎡ 규모로 공항과 가깝고 영종도 한 가운데 위치해 ‘노른자 땅’으로 불린다.

 

때문에 주민들은 이곳에 물류단지가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시는 3단계 유보지의 지난 2019년 사업 무산 이후 3년째 땅의 70%를 갖고 있는 LH의 개발계획만 기다리고 있다.

 

LH는 지난 2019년 3단계 유보지 사업추진 전략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지난해 12월 용역결과를 도출했으나 결과 공개는 꺼리고 있다.

 

또 아직까지 사업의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시에는 공식적으로 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하지 않고 있어 여러 낭설이 떠돌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시와 LH는 지난 2009년부터 이곳에 밀라노디자인시티·복합리조트·테마파크 등을 유치하기 위해 지속해서 투자유치활동을 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이후 시는 항공정비(MRO)산업 육성과 도심항공교통(UAM) 체계 구축 등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을 바탕으로 개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또 인천공항공사도 항공물류 증가를 이유로 물류단지의 필요성을 강조, 유보지의 절반을 물류단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다각도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LH는 개발계획 수립에 실질적 권한은 전혀 없고 인천시와 공항공사, 국토부 조율에 달렸다는 입장이다.

 

LH 관계자는 “항공물류의 엄청난 증가로 제3유보지 110만 평 중 공항공사가 60만 평을 물류단지로 필요로 하고 있다”며 “그러나 주민들 반발과 애초 계획대로 여러 산업들을 골고루 유치하려는 입장에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아직 LH로부터 공식적인 개발계획에 대해 전달받은 게 없다”며 “실시계획 인·허가권을 갖고 있으니 추후 사업계획 승인 요청시 미단시티 등 주변지역 개발현황과 연계해 검토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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