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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 불투명 속 관망 분위기

인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

 올 2분기 인천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지난 분기 대비 28포인트 상승한 ‘100’으로 집계되며 코로나19 확산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하지만 소비심리 위축 등의 불안요인으로 경기 전망은 관망세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지역 소매유통업체(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11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2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직전 분기 대비 28p 증가한 ‘100’으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이 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기준치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전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2022년 2분기 RBSI는 2021년 2분기 계절적 특수와 백신접종 증가에 힘입어 기준치를 상회한 ‘108’을 기록한 이후 두 번째로 높은 경기지수와 상승폭을 나타냈다.

 

전년 동기와 같이 계절적 성수기 효과와 함께 방역패스 해제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점진적 완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나 최근 물가상승률 급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 있는 우려감이 더해져 기준치에 머문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수익, 고용 등 업계의 경영부문 전반이 이전 분기 대비 반등하며 긍정적 전망을 나타냈다. 특히 매출 전망은 전 분기 대비 +29p 상승한 ‘102’로 나타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보상심리에 힘입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됐다.

 

수익 전망 역시 매출 전망과 비슷하게 전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103’을 기록했고, 고용 전망의 경우도 수치가 일부 개선될 것으로 나타났다.

 

업태 모두 긍정적인 전망을 나타낸 가운데 대형마트(107), 편의점(98), 슈퍼마켓(97) 순으로 2분기 경기전망이 호전될 것으로 판단했다.

 

지역 소매유통업체들은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세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온라인 강화’(36.7%)를 가장 우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유통업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비용절감, 프로모션 강화 등의 전략도 주요 대응방안이라고 응답했다.

 

소매유통업계의 가장 큰 경영 애로사항은 직전 분기와 같이 ‘소비위축’(46.9%)이 가장 큰 것으로 꼽혔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경기전망치와 실제 소매유통업계가 체감하는 경기 수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정부 차원의 정책 마련과 소매유통업 지원이 더욱 확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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