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년간 전기자동차 리콜 대수가 총 38만 4000대에 달하고 특히 수입산 전기차 리콜이 매년 2배 이상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성남분당을)이 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기차 결함 및 조사, 리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2022년 최근 3년간 전기자동차 리콜(제작결함 시정조치) 대수는 총 38만 4994대였고, 수입산 전기차 리콜이 ‘21년~‘22년 사이 3.5 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3년간 전기차 수입산은 18만 8931대, 국산은 19만 6063대가 리콜됐는데, 수입산의 증가폭이 상당히 컸다. 수입산 리콜대수를 20~22년 연도별로 보면 각각 1만 8724대, 3만 8239대, 13만 1968대로 매년 2.0배(104.2%)와 3.5배(245.1%)가 증가했다.
국산 리콜대수는 같은 기간 6만 1880대, 6만 770대, 7만 3413대로 매년 비슷한 숫자를 기록하고 있다.
자동차관리법 제 31조와 제 31조의 2 등에 따라, 자동차·부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결함이 있는 경우 , 자동차·부품 제작자가 제작결함 시정조치(리콜)와 보상 조치 등을 취하도록 하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고객들의 결함 신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연도별로 보면 20년 282건, 21년 445건, 22년 456건 등 최근 3 년간 총 1183건이 결함 신고됐다.
같은 기간 , 수입산은 36건, 273건, 174건으로 3년간 483건이었고 국산은 246건, 172건, 282건으로 3년간 700건을 나타냈다 . 전체적으로 전기차의 결함신고가 증가하고 있어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기차 제작사 3개사의 자동차 모델에 대해 결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김병욱 의원은 “친환경·미래 전기차의 수요와 판매가 증가하면서 결함 신고와 실제 리콜 대수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수입산 리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전기차 안전 강화를 위해 결함 신고서비스 운영과 결함 조사를 내실있게 진행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 경기신문 = 김대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