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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장관직이 노름판 판돈이냐”…‘서울-양평 고속道 백지화’ 원희룡 일갈

‘김건희 의혹’에는 “드릴 말씀 없다”…“원희룡 해임 건의는 당에서 할 일”
2차협의 공문 사업개요-노선도 내용 불일치, 양서면·27km→강상면·29km
“55% 바뀐 변경안, 지체 우려”…‘가장 빠르게 건설할 수 있는’ 원안에 무게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하며 장관직을 걸겠다고 밝힌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겨냥해 “장관직이 노름판 판돈이냐”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1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장관직을 걸거나 장관이 (사업 등을) 뒤집는 일이 몇몇 있는데 임명된 정무직으로서 도리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저도 정무직을 세 번 하면서 사표를 낸 적이 있었지만 인사권자에게 사의를 표하고 언론에 미리 밝힌 바는 없다”며 “그것이 임명된 자리에 있는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태도”라며 원 장관을 거듭 비판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다”며 “민주당에서 제기하는 내용을 실무자들과 팔로우하고는 있으나 팩트로써 갖고 있는 정보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혹이 있다면 밝히면 된다. 공직생활을 35년 동안 해왔지만 의혹 제기를 이유로 사업을 백지화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원 장관 해임을 건의할 생각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민주당에서 할 일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그는 “예산실장부터 기재부 2차관, 경제부총리까지 하면서 이번처럼 1조 7000억 원에 이르는 국책 사업을 장관 말 한마디로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경우는 처음 봤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부총리 시절 경제부처 장관이 이같은 일을 했다면 대통령에게 해임을 건의했을 것”이라면서도 “지사로서 해임 건의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당의 역할로 돌렸다.

 

김 지사는 이날 타당성평가 관계기관 협의 과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국토부가 지난 1월 2차협의를 하면서 경기도 등 12개 지자체와 기관에 보낸 공문을 보면 앞장에 있는 사업개요와 뒷장의 위치도 내용이 서로 달랐다”고 주장했다.

 

사업개요 상 ▲하남시 감일동~양평군 양서면 ▲27.0km ▲상사창·상산곡·남종 등 나들목 3개소 부분이, 첨부된 위치도 상에는 ▲하남시 감일동~양평군 강상면 ▲29km ▲‘강하’가 추가된 나들목 4개로 적혀있었다는 설명이다.

 

김 지사는 “협의공문에서 사업개요와 노선도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냐. 불과 6개월 만에 전체 노선 27km 중 55%가 바뀐 이유는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누가, 왜, 어떤 절차를 통해 노선을 변경했는지는 전혀 밝히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변경안 추진 시 타당성재조사로 인한 사업 지체를 우려하며 ▲당초 사업목적 부합 ▲주민 숙원 해결 ▲가장 빠르게 건설할 수 있는 안으로 사업 추진을 주장하며 사실상 원안에 무게를 실었다.

 

앞서 지난 6일 원 장관은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관련,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종점이 기존 양서면에서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강상면으로 변경됐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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