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현장에서 정신질환이 의심되는 학생 관리를 학교뿐만 아니라 지자체가 함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교사들은 정신질환으로 의심되는 학생에 대해 보호자에게 치료를 권하고 있지만 보호자 대부분 ‘먹고 살기 바빠서’, ‘학업이 중요해서’ 등을 이유로 정신질환에 대한 심각성에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교육 당국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학생들에게 치료 등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학교에서는 정신질환 등을 이유로 문제 행동이 보이는 학생을 전문상담교사가 있는 ‘Wee클래스’에 맡긴다. 이후 질환 정도에 따라 ‘Wee센터’, 치료가 시급하면 ‘병원형 Wee센터’가 담당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성남, 용인, 부천, 의정부에 병원형 Wee센터 4개소를 운영 중이며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학부모 면담 후 치료 연계를 권하는 ‘정신건강 학교 방문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보호자가 학생을 적극적으로 병원에 맡길 수 있도록 치료비 지원도 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당국에서 정신질환 청소년 지원에는 한계가 있어 교육전문가들은 정신질환 학생에 대한 신속한 치료를 위해 학교와 지자체가 함께 노력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지자체 행정복지센터 등에 상주하고 있는 정신건강 사회복지사를 활용해 정신질환 학생을 먼저 발굴하고, 해당 가정에 치료 필요성을 설득하는 등 상담을 진행한 후 이를 학교의 전문심리상담사와 공유해 적절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이다.
한 교육 전문가는 “학교 차원의 정신질환 학생 발견 및 치료 과정에서는 학부모의 비협조 등 여러 걸림돌이 따르는데, 강제할 권한이 없어 교사들만 지쳐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신질환 청소년 치료는 교육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복지의 일환이기도 하다”며 “치료 의무를 지자체와 나눈다면 좀 더 효율적인 타개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