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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7호선 청라연장 추가역 신설안 다음달 기본계획 신청…사업비 분담 내년초 마무리

인천시의회, 서울7호선 청라연장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원안가결
사업비 1조 3938억→1622억…추가 역 2029년 개통

 

인천시가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추가역 신설을 위해 11월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한다.

 

18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제290회 임시회에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기본계획 변경안’을 원안 가결했다.

 

변경안은 정거장을 7곳에서 8곳으로 1곳 늘리고 사업 기간은 2027년에서 2029년으로 2년 연장하는 내용이다.

 

사업비도 1조 3938억 원에서 1조 5560억 원으로 1622억 원으로 늘어난다.

 

증액 내용은 공사비 1327억 원, 용지보상비(지하) 10억 원, 차량구입비(8량) 138억 원, 시설부대경비 147억 원 등이다.

 

사업비는 추가역 신설으로 수혜를 입는 신세계, 하나은행, 서울아산병원 등과의 협의해 분담한다.

 

청라연장선은 서울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까지 연결하는 10.77㎞, 7개의 정거장을 지나는 노선이다. 

 

당초 7개 역을 건설할 예정이었지만 지난해부터 005 정거장과 006 정거장 사이에 005-1 정거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정거장 간의 거리가 3㎞에 달하고, 스타필드청라에 2만석 규모 멀티스타디움 돔구장과 하나드림타운 조성사업, 청라의료복합타운 개발사업이 본격화하자 역 사이 거리 조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또 청라국제도시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가정공공주택지구와 루원시티 등 대규모 개발계획으로 인해 교통 혼잡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변경안이 원안 가결됨에 따라 시는 오는 11월 국토교통부에 사업계획 승인을 신청한다.

 

2024년 1월까지 기본 계획을 승인받고, 같은 해 하반기에는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년 연장되지만 기존 노선은 당초 계획대로 2027년 개통된다. 추가된 역은 2029년 개통할 예정이다.

 

사업비 1622억 원 증가 이유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와 사업비 분담을 해도 시 회계에 잡혀야 하기 때문에 전액 시비 부담이라고 한 것이다”며 “내년 초 사업비 분담률 협의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샛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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