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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조 개인전용기 시장 잡는다...제트캡, 국내 전용기 시장 활성화 박차

전용터미널 통해 신속 출국 가능
반려동물 탑승도 자유로워

 

전세 항공기 중계·공유 플랫폼 기업 '제트캡'을 통해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전세 항공기를 이용한 여행상품이 국내에서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제트캡은 전세계 항공사와 고객을 매칭하는 국내 최초 전세 항공기(전용기) 중계 및 공유 플랫폼 기업으로 개인전세기(20인승 이하), 여객전세기(500인승 이하), 화물전세기 등 3가지 항공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제트캡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전세계 항공시장은 약 1300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개인전용기 시장 규모는 약 40조 원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제트캡은 2025년 개인전용기 항공시장 점유율 3%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익수 제트캡 대표는 "팬데믹을 거치면서 국내에도 전용기 여행상품에 대한 인식이 생기면서 전용기 이용이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게 됐다"며 "제트캡은 전세계 항공사 100여 곳과 연계해 개인전세기 1000여 기를 수급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 전용기 상품은 항공기 운항허가부터 고객의 여행 목적에 맞는 기내 시설 및 서비스가 갖추어진 항공기를 섭외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금액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전용기의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전용터미널을 통해 신속한 출국 및 세관 통과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무리 복잡한 공항이라도 출발 30분에서 1시간 전에만 공항에 도착하면 된다. 특히 일반여객기와 달리 반려견도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다.

 

중요한 해외 비즈니스 미팅 시 전용기를 이용해 초청하거나 방문할 경우 사업 성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도 있으며 개인의 여행정보 유출 방지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유명 연예인의 사생활 보호, 프로구단의 해외 전지 훈련 등에 활용될 수도 있다.

 

김 대표는 "개인전용기는 전세계 언제 어디서나 노선을 만들어 고객을 태울 수 있다"며 "무엇보다 전용기 여행은 일반 항공사가 운항하지 않는 특별한 휴양지를 찾아 전세계 어디로든 떠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했다.

 

전용기 여행상품은 정해진 금액이 없으며, 항공기 기종·사용시간·서비스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20인승 이하, 4시간 이내 기준 프라이빗 여행패키지의 경우 대략 1억 원에서 1억 5000만 원 정도면 상품 구성이 가능하다. 비슷한 여행 수요를 가진 이들이 함께 모인다면 1인당 비용을 더 낮출 수도 있다. 

 

김 대표는 "해외에서 전용기를 이용한 탐험 여행의 경우 1인당 여행 가격이 7000만 원~3억 원 사이에서 활성화돼 있다"며 "총 1억 원 한도 내에서도 전용기 상품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여럿이 참여할 경우 개인당 1000~2000만 원씩 공동구매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운항 중인 전세기의 빈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항공 상품도 있다. 엠프티 레그(Empty-Leg)라고 불리는 해당 상품은 미국에서 미국, 유럽에서 유럽으로 가는 상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직까지 수요가 없어 한국 출발 상품은 극소수다. 해외의 경우 1인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상품도 종종 있다고 한다. 

 

제트캡은 개인전용기를 이용한 국내 여행상품 외에도 전세항공기와 결합된 한류 융복합 관광상품 및 한류 연예인 팬 사인회, 한류 연예인 콘서트 관광상품 등을 개발해 한류 및 한국의 관광자원을 해외에 알릴 계획이다.

 

김 대표는 "국내에서는 개인전용기를 운영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이 유일하고 한국에서 출발하는 개인전용기가 많이 없어 해외에 있는 항공기를 제공하다 보니 국내 출발 상품은 유럽이나 미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게 현실"이라며 "제트캡은 해외 항공사와 업무협력을 통해 가격이 저렴한 Empty-Leg를 확보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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