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시 민원옴부즈만위원회는 올해 1년 동안 고충민원 71건을 처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처리한 민원은 ▲도시·건축 19건▲도로·하천 17건▲일반행정 16건▲복지·문화 7건▲환경 6건▲교통 5건▲상하수도 1건 등이다.
전체 처리 건수 중 46%인 33건은 조정해결(8건), 의견표명(5건), 합의 해결(20건) 등으로 상당수의 민원인 요구가 수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안양시 민원옴부즈만은 지난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조례에서 정하는 권한 범위 내에서 시민이 접수한 고충민원을 신속히 조사하고, 시와 산하기관에 시정을 촉구해 시민권익을 보호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권주홍 안양시 민원옴부즈만위원장은 “민원옴부즈만은 시민의 모든 고충민원을 직접 조사해 그 결과를 시민에게 알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민원을 더 세심히 살피면서 시민의 편에 서서 시민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송경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