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이 '대전환'이 필요한 시기라며 고객 신뢰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국민은행은 2일 여의도 신관에서 ‘2024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 행장은 신년사를 통해 "최근 한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서 한국경제를 ‘끓는 냄비 속 개구리’에 비유하며 끓는 물에서 뛰쳐나오는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KB국민은행도 이러한 경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이 바로 ‘KB의 대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 First KB’ ▲미래 금융을 선도하는 ‘Digital First KB’ ▲미래 성장기반 강화를 통한 ‘압도적인 초격차 KB’ ▲신명나게 일하는 ‘현장 중심 KB’를 구체적인 경영 방향으로 제시했다.
이 행장은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 금융은 고객의 신뢰를 떠나 살아갈 수 없다"며 "고객님들의 소중한 자산을 성실하게 지켜드리고 늘려드려 신뢰를 높여 나가는 것이 은행 경영의 최우선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 ‘KB의 자긍심은 바로 고객의 이익으로부터 나온다’는 인식의 대전환을 실천해 고객님들이 가장 믿고 의지하는 ‘평생 금융 파트너’로 거듭나자"고 당부했다.
또한 이 행장은 "디지털화가 심화될수록 금융의 미래는 비대면 채널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앞서나가기 위해 모든 서비스가 고객의 일상 속에 촘촘히 스며들 수 있는 강력한 KB만의 금융 플랫폼 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1위 금융 수퍼 앱인 ‘KB스타뱅킹’을 KB금융그룹의 유니버설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1등 비금융 플랫폼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금융 서비스 연계로 ‘임베디드 금융’ 시장 선점이 필요하다"며 "빅테크 기업 못지않은 KB의 금융·생활 플랫폼 생태계를 완성해 그 안에서 다양한 고객 경험 제공과 고객 기반 확대를 이루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이 행장은 "4대 시중은행의 경영성과가 서로 대동소이한 경쟁환경 속에서 KB가 리딩뱅크의 위상을 확고히 유지해 나가려면 지속 가능하고 견고한 자산 성장 능력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부동의 은행 1위 사업자 지위를 흔들림 없이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대출금리 부담을 고려한 ‘고객 중심의 Pricing 체제’로의 대전환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업무 효율화를 통한 업무 원가 절감, 핵심예금 확대를 통한 조달 코스트 절감 등 원가 절감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 행장은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직원들에게 자긍심과 꿈을 주는 회사', '영업 현장 직원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경영' 같은 경영철학에 깊이 공감하며 이를 은행 경영에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KB의 새로운 전략 방향과 미래상에 공감하며 동참하는 KB인이 많아질수록 KB의 꿈과 희망은 현실이 될 것"이라며 "스스로 힘쓰며 쉬지 않는다는 '자강불식'의 뜻을 새겨 '압도적인 초격차 KB'의 내일을 준비하는 변화와 도전의 새해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