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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연구소 "베이비부머 세대, 모바일뱅킹 이용률 80% 이상"

 

 

베이비부머 세대(1946~1965년생)의 모바일금융 이용이 급증하면서 금융권에서 모바일 채널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비부머 세대의 인터넷전문은행 거래율(66%)은 지난해보다 11%p가량 늘었고, 핀·빅테크 거래율(88%) 또한 8%p증가해 타 세대보다 상승폭이 월등히 높았다. 모바일뱅킹 이용도 80%를 넘을 정도로 활성화되면서 타 세대와의 차이를 좁혔다.

 

보고서는 이에 대해 "계좌조회‧이체의 기본 서비스 이용이 더 활발해진 데다, 부가서비스 이용 및 이벤트 참여 등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며 "소비지출 관리, 자산관리 성향 진단 등 모바일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에 관심이 커진 중요한 변화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자산 규모가 크고 금융거래의 로열티가 높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모바일 활용이 커졌다는 것은 시장 내 상당한 파급을 미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금융소비자 10명 중 4명은 최근 1년 내 새로운 은행과 거래를 시작했다. 그 중 30% 이상은 모바일채널의 편리성 때문에 은행을 선택했다. 하지만 해당 은행과 거래를 확대해 나갈 의향은 16%에 그쳤고, 41%는 유지 정도를 계획했다. 

 

신규 후 거래를 확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지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관계 강화에 가장 주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은 모바일 채널의 편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는 거래하고 있는 평균 5개 은행 중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주거래은행 한 곳에 금융자산의 53%를 예치해뒀다. 얼마나 오래 거래하는지와 모바일 채널을 통해 자주 거래하는지가 주거래은행을 인식하는 주된 요인이었으며, 특히 올해에는 모바일을 통한 자산 통합관리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10명 중 1명은 최근 1년 내 주거래은행을 변경했는데, 변경 계기 또한 모바일 채널 때문이었으며, 엔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영업점 이용은 하락하고(-6%p) 모바일뱅킹은 증가(+6%p)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는 평균적으로 거래하는 은행 5곳 중 4곳의 앱을 설치해 모바일로 거래하고 있었다. 시중은행의 앱은 금융 업무(조회·이체·상품가입 등) 이용에 집중된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은 이외에도 이벤트 참여, 부가서비스, 타 계좌 통합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돼 더 자주 활용됐다.

 

뱅킹 앱 이용자 10명 중 9.7명은 이용 중인 뱅킹 앱에 ‘보통 이상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뱅킹 앱이 대중화되면서 디지털 자산관리 경험 역시 80% 이상으로 보편화됐으나 마이데이터서비스 이용률은 20% 수준으로 답보 상태였다.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소비자의 변화는 모바일 채널이 확산되면서 더 빨라지고 있고, 지난 한 해 베이비부머 세대의 모바일 유입이 가속화되면서 모바일로의 전환은 이제 거의 완성단계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라며 “향후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자산관리)의 본질‧가치가 모바일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체감되는지에 따라 변화는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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