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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봄' 흥행에...BC카드, 영화관 매출 한 달 새 127% 급증

 

최근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서울의 봄'의 흥행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극장, 영화관 업종이 포함된 펫·문화 분야 매출이 전월 대비 3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가 22일 발표한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12호에 따르면 펫·문화(19.4%↑), 식음료(13.6%↑), 의료(4.6%↑), 쇼핑(1.3%↑), 교육(0.6%↑), 교통(0.2%↑) 등 대부분 분야에서의 매출이 전월 대비 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주요 분야 중 레저 분야(-24.7%↓)만 유일하게 매출이 감소했다.


영화 업종은 코로나19 팬데믹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으로 지속적인 매출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개봉된 ‘서울의 봄’이 12월에만 관람객 890만 명(매출액 870억 원)을 동원하는 등 최근 관객 수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영화관 매출 급증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속된 고물가로 꾸준히 매출 하락세를 보여왔던 식음료 분야(식당·음료·주점)의 12월 매출 증가율은 연중 최고치인 13.6%을 기록했다. 식음료 분야에 포함된 주점 업종 매출 역시 연중 가장 높은 수치(18.4%)를 기록했다.

 

한편, 레저 분야는 급격히 하락한 기온에 따른 스포츠 업종 수요 감소로 인해 7개 분야 중 유일하게 매출이 급감(-24.7%↓)했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부사장)은 ”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실시간 결제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슈 해결을 위한 기초 자료로의 활용은 물론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을 통해 데이터 시장에서의 이슈 제기, 분석, 대안 제시까지 가능토록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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