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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혼란…시민 불편 누가 책임지나

기후동행카드, 서울 외 지역서 이용 불가능
서울시의 독단 추진에 도는 협의 의사 없어
서울 “도내 시군과 협의해 지역 추가할 것”
道 “5월 The 경기패스 추진에 집중하겠다”
전문가 “궁극적으로는 수도권 통합 필요해”

 

서울특별시의 교통비지원정책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적용되지 않아 불편과 혼란이 초래되고 있는 가운데 마땅한 해결책마저 없어 시민 불편이 지속될 전망이다.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기후동행카드의 경기도 적용이 필요한데 도 입장에서는 서울시가 독단적으로 추진한 사업에 대해 협업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30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군포시 등 도내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 중인데 정작 도는 협의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가 다른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독단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이 이유인데 도는 오는 5월 시행 예정인 ‘The(더) 경기패스’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8월 서울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와 논의한 지 한 달도 안 돼 기후동행카드 추진 계획을 발표해 다른 광역자치단체로부터 원성을 샀다.

 

도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 특성상 도와 맞지 않은 부분이 있어 참여는 어려울 것 같다”며 “도는 도의 교통특성을 반영한 더 경기패스 사업을 일관되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도의 지역 추가를 위해 여러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일각에서는 도가 더 경기패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며 ‘I-패스’도 추진 중인 인천시처럼 2개 사업을 복합적으로 진행해 도민의 선택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해 9월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같은 해 11월과 12월 각각 인천시와 김포시의 참여 의사를 밝혔다.

 

김포시는 오는 4월부터 김포 골드라인, 광역버스 등에 기후동행카드를 편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인천시는 8월부터 광역버스를 기후동행카드에 편입할 예정이다.

 

서종국 인천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도가 추진하는 더 경기패스도 나름 효과가 있어 추진을 하고 있지만 서울에서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사람들한테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 등 문제도 있다”면서 “일종의 반쪽짜리 교통 정책이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 K-패스든 기후동행카드든 수도권 통합운영을 하는 것이 수도권 시민들한테 이로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2000원에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의 교통비지원정책 사업으로 지난 27일부터 적용을 실시했다.

 

5일간 판매량 19만 장을 넘기는 등 사업흥행에는 성공했다는 평이지만 서울권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중교통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문제도 드러났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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