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오는 4월부터 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급여 통합지급을 단계별로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NEIS 급여 통합지급은 본청 및 지역교육청 중심의 급여 시스템을 구축해 일선학교의 급여를 통합 지급하는 것으로 담당공무원의 업무량 경감은 물론, 인사.회계.예산.급여시스템의 연동처리로 유사.중복업무를 통합 처리해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일 전망이다.
그동안 일선학교와 직속기관이 소속 직원의 급여를 지급하는 바람에 업무가 가중된데다 급여담당 직원의 횡령 등 비리를 제공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NEIS 급여 통합지급이 시행되면 단위학교의 급여관련 업무량 부담을 대폭 경감시킴은 물론 매월 인건비 소요 잔액의 소멸 및 기타 공제금(기여금, 건강보험, 소득세, 주민세)의 일괄 납부로 연간 총 운용자금 가능액은 약 3천800억원에 달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이자수입도 연간 8억1천만원으로 세입금 증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