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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 회장,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 면담

정 회장, 모디 총리와 인도-현대차그룹간 다각적 협력 방안 논의
내년 완공될 마하라슈트라의 푸네공장 준공식에 모디 총리 초청
인도서 EV 지속 출시, 충전망 구축, 부품 현지화 등 EV 보급 확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면담을 갖고 인도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회장의 방문이 인도 법인의 증시 상장(IPO) 기념식 참석과 더불어 중장기 전략 점검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1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에서 열린 면담에서 정 회장과 모디 총리는 인도 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현대차그룹의 협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했다. 모디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 캠페인을 통해 인도의 경제를 세계 5위로 성장시켰으며, 정 회장은 이에 대해 인도와 현대차의 협력이 더욱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 회장은 “인도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있으며, 인도와 한국의 경제적 협력이 늘어나면서 서로의 문학과 문화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자동차 시장 가운데 하나인 인도에서 28년 이상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인도에서 두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인도 정부의 관심과 인도 국민들의 현대차그룹에 대한 사랑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은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후 28년간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현재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인도의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과 2047년 '발전된 인도' 비전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푸네에 건설 중인 현대차 3공장이 이러한 노력의 일환임을 밝혔다. 이 공장은 내년 하반기 완공될 예정으로, 1단계에서 17만 대를 생산할 계획이며, 2028년까지 연간 25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출 전망이다.

 

로보틱스, UAM, 수소, 소형원자로(SMR) 등 현대차그룹의 신사업들도 소개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최근 UAM, 로보틱스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으며, 전세계 자동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수소 생태계를 신속하게 조성하고 소형원자료(SMR), 청정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자원 재활용 등 순환 경제를 활성화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도기술연구소에서 인도 현지 개발 완결 체제를 구축해 글로벌 소형차 개발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R&D 우수 인력도 확대해 나갈 예정인 만큼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현재 현대차 첸나이공장은 지난해 도장라인 신설 및 추가 설비 투자를 집행해 기존 77만 대에서 82만 4000대로 생산능력이 증대됐으며, 기아 아난타푸르 공장도 올해 상반기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혼류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연간 43만 1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푸네공장까지 완공되면 총 150만 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에 대해 정 회장은 "푸네공장은 현대차에 있어서 의미가 큰 거점이 될 것이며, 모든 측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인도 정부와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정부에 감사드린다”면서 모디 총리를 내년 푸네공장 준공식에 초청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EV) 생태계 확장에도 집중하고 있다. 정 회장은 인도에서 지속적으로 EV 모델을 출시하고, 충전 인프라와 부품 현지화를 통해 인도의 EV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로보틱스, 도심항공교통(UAM), 수소, 소형원자로(SMR)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하이테크 신기술 적용을 확대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한다. 커넥티비티, OTA, V2X, ADAS, 디지털 키 등 첨단 안전·편의 신기술 등을 탑재함으로써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

 

전기차 대중화를 대비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전동화 생태계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또한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셀, 배터리팩, PE(Power Electric) 등 주요 부품의 현지 생산 역량을 확보하고 전기차 공급망 현지화를 추진한다.

 

현재 현대차 첸나이공장 내 배터리팩 공장을 신설하고 있으며, 내년 초 양산되는 현지 특화 EV에 탑재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배터리셀 현지화까지 추진중이다. 또한 판매 네트워크 거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도에서 150만 대의 연간 생산체제를 목표로 기존 공장의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GM의 푸네공장을 인수해 설비를 개선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차종과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통해 인도 시장에 맞춤형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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