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IPTV, 영업이익 증가분 중 66% TV홈쇼핑 수수료 수입...과다 인상 지적

지난해 홈쇼핑 수수료 수입 1조 5405억 원...5년 만에 6340억 원↑
TV홈쇼핑 7개 법인 영업이익은 5년 전 대비 절반으로 감소

 

인터넷TV(IPTV) 사업자의 영업이익 증가분 중 66%가 TV홈쇼핑 수수료 수입인 것으로 집계되면서, 인상된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사업자의 총 영업이익 2조 5212억 원 중 홈쇼핑 수수료 수입은 1조 5405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영업이익이 1조 5580억 원, 홈쇼핑 수수료 수입이 9064억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4년 만에 영업이익은 9631억 원, 홈쇼핑 수수료 수입은 6340억 원 늘었다. 영업이익 증가분의 66%가 홈쇼핑 수수료 인상분인 셈이다.

 

반면 같은 기간 한국TV홈쇼핑협회 자료에 따르면 GS리테일, CJ ENM,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등 7개 법인의 작년 영업이익은 3270억 원으로 2019년 6427억 원 대비 49% 감소했다.

 

한편 7개 법인 가운데 GS, CJ, 현대, 롯데, NS 등 5개 홈쇼핑사의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평균 32.5%로 전체 평균 28.5% 대비 4%포인트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판매수수료율에 납품 업체의 물류, 배송, 택배 비용을 포함한 수수료율이다.

 

업체별로는 현대홈쇼핑의 중소기업에 대한 판매수수료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10.2%포인트 높았고, GS SHOP은 5.3%포인트, CJ온스타일은 3.6%포인트, 롯데홈쇼핑은 2.3%포인트 높았다. 반면 NS홈쇼핑은 중소기업에 대한 판매수수료율이 평균보다 1.7%포인트 더 낮았다.

 

프라임시간대인 주중 오전·오후 8∼11시, 주말 오전 8시∼오후 11시 중소기업 제품의 편성 비율은 59.7%로 전체 평균 65.2%보다 5.5%포인트 낮았다. CJ온스타일이 8.0%포인트로 그 차이가 가장 컸고, NS홈쇼핑이 2.3%포인트로 가장 적었다.

 

한 의원은 "최근 IPTV 사업자의 송출수수료 인상으로 홈쇼핑사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20%를 상회하는 홈쇼핑 판매수수료는 백화점, 대형마트, 아웃렛, 온라인쇼핑몰 등 타 유통업계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중소기업제품 편성 비율 상향과 판매수수료 인하를 위해 대기업 홈쇼핑사가 더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