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상진 성남시장이 경기남부광역철도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20일 오전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신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사업비 부담을 줄이고 사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민간 제안 사업으로, 경제성과 실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신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의 경제성을 강조하며, “비용 대비 편익(B/C) 1.2로 사업성이 뛰어난데도 경기도가 이를 제출하지 않고 GTX 연장사업만을 우선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신 시장은 “경기도가 성남·용인·수원·화성 4개 시와 체결한 상생협약을 저버리고 420만 도민의 염원을 외면한 처사”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에서 성남, 용인, 수원, 화성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약 5조275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서울3호선 연장안(8조4229억 원)에 비해 경제성이 우수하며, 민간 투자자들도 사업 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신 시장은 국토교통부에도 “민간 제안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국가철도망에 별도 반영 방안을 검토하라”며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지역 정치권도 정당을 초월해 경기남부광역철도 반영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 외에도 8호선 판교 연장과 위례삼동선 등 철도망 사업을 통해 성남을 대중교통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경기남부의 첨단산업 허브도시들이 지속 성장하려면 철도망 확충이 필수적”이라며, 내년에 승인·고시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 반영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정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