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지난 5일 관내 공립학교 행정실장 및 예산업무 담당자 약 20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라는 목표 아래 ▲경기도교육청이 제시한 2025년 학교재정 편성 운영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 재정관리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에서는 학교회계 대표강사가 나서 효율적인 예산편성 방안과 함께 2025학년도 예산편성 기본지침의 주요 변경사항을 설명했다. 더불어 예산편성 및 집행의 시기별 주요 포인트를 정리해 제공하며,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지침을 공유했다. 이는 재정운영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학교별 여건에 맞춘 체계적이고 투명한 재정관리를 도모하려는 취지다.
연수에 참석한 성남중앙초등학교 행정실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개정된 예산편성 지침을 명확히 이해하고 기존의 혼란스러운 부분을 정리할 수 있었다”며, "2025학년도 학교회계 예산 편성 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민주적이고 투명한 재정관리를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윤성규 성남교육지원청 행정국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각 학교가 현장에 맞는 자율적이고 균형 잡힌 재정운영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성남교육지원청이 미래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경기도교육청의 방향성과 발맞추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정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