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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진의 촌스러운 이야기] 경기도의 제2경춘국도 건설 철회 요청을 바란다

 

제2 경춘(남양주~춘천) 국도에 대한 주민 등의 의견 청취가 진행 중이다. 한편 기재부는 현재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 애초 1조 2862원이었던 건설비가 원자잿값 상승 등의 이유로 6500억 원, 약 50%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제2경춘국도의 건설 목적을 “국도 46호선 남양주~춘천 구간의 교통량 증가에 따른 기존 국도 기능 저하를 해소하기 위해 제2경춘국도를 신설하여 국도의 간선 기능 확보 및 지역개발촉진을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 목적은 근거가 있는가? 먼저 '교통량 정보시스템'을 통해 국도 46호선 경기도 가평읍과 춘천시 의암리 구간의 일 평균 교통량을 살펴보면 2017년 18,309대를 최고로 점차 줄어 2023년 1만 6659대다. 2017년 6월 30일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영향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전 세계 최저의 저출생으로 인한 급속한 인구 감소, 운전자의 고령화로 인한 운전 포기로 향후 교통량 감소는 명약관화다.

 

또한 정부의 '제2차 드론 산업 발전기본계획 (2023~2032)'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2030년경에는 1톤 이상을 적재한 드론이 500㎞ 이상 즉 국내 전역을 완전 자율비행 할 수 있게 된다. 교통량 감소는 물론 도로의 기능도 축소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국도 기능 저하 해소’는 어떤가? 경기도는 지난 5일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 선제적 추진’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 중 ‘교통인프라 개선’ 계획을 보면, 제2경춘국도가 지나는 가평군에 ‘가평~현리’, ‘상판~적목’, ‘하천~고성’ 지방도를 신설하도록 돼있다. 이를 통해 작년에 개통된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포천~화도 구간과 함께 제2경춘국도가 지나갈 지역의 ‘국도 기능 저하 해소’가 가능해지게 된다. ‘지역개발촉진 유도’는 어떤가?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 후 홍천~인제 44번 국도변 상권이 붕괴됐다.

 

이런 상황은 흔히 볼 수 있다. 새로 난 길이 기존 도로의 상권을 지나치게 만들기 때문이다. 제2경춘국도는 가평군을 찾던 관광객들을 춘천 및 강원도권으로 빼버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더구나 제2경춘국도는 경기도가 유네스코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중종대왕태봉은 물론 생태복원하천으로 수백억 원을 들여 복원한 달전천과 주민들이 조성 중인 경기에코뮤지엄 지역에 교각을 박으며 지나가게 된다. 제2경춘국도의 90%가량이 지나가는 가평군 ‘지역개발유도’에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세수 부족 등으로 국가 재정이 어렵고 나랏빚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예산 부족으로 한강수계기금 주민지원사업비도 삭감했다. 경기도 해당 지역주민들은 이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2경춘국도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집으로 치면 땟거리도 없어 굶을 판에 빚내서 필요 없는 고급 가구를 장만하자고 하는 격이다. 가평군의 산림을 훼손하게 될 제2경춘국도 건설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애쓰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정책과도 배치된다. 경기도가 제2경춘국도 건설 철회를 요청할 것을 바란다.


네티즌 의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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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평 사랑
    • 2025-01-26 06: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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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평 인구 통계를 보면 조종면 상면 청펴면 설악면 북면 가평읍 중에서 청평면이 중심으로 가평군청 및 행정타운을 청평에 부지를 마련하여 옮기고 다른 면을 출장소 개념으로 운영하면 청평이 서울와 경기도간 더욱 가까워지고, 가평 발전에 큰 변화가 될듯합니다. 가평읍 북면은 관관중심 출장소로 발전시키고, 우선 행정타운을 이전하고 큰 발전을 도모한 곳은 경기도에 매무 많습니다, 의정부,이천,양평,하남,양주,시흥시,화성,평택등등 잘 파악해보면 매우 의미있는 내용입니다. 당연히 양질의 기업체들 유치를 위한 산업단지 여러게 조성등등

  • 참소리
    • 2025-01-25 23: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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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무슨 X소리지? 아니 이런 말도 안되는 논리는 뭐지? 부끄럽지도 않나

  • 농사
    • 2025-01-25 13:3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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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생각도 같습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경춘국도 정비를 추천합니다... 현재 막힌다고 해봐야 대성리 부분이고
    평일에는 차도 없습니다.
    예전에는 새벽까지 막히던 길도 지금은 일요일 오후 5시정도면 다 뚤립니다... 그것도 대성리 부분만 정비 해도 빨라지겠죠
    새로운 길만 만든다고 답은 아닌것 같습니다.

  • 가평 중심
    • 2025-01-22 09: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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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을 북쪽으로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의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총 길이 17.59㎞로, 사업비는 2조8240억 원이 투입된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31년 개통 예정이다.

  • 찬성
    • 2025-01-20 20: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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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이후 과거의 막히던 46번 국도가 아님
    퇴근시간이나 일부구간 신호교차로에서나 막힘
    중복투자로 1조 6천억을 쏟아 중복노선을 만드는게 맞는거냐?
    뚫린다고 지역개발이됨? 처음에 서울춘천도 그런논리로 뚫었는데, 발전했냐? ㅋ
    1조 6천억원 복지에 쓰는게 훨 낫다

  • 지앙
    • 2025-01-20 17: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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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시안적 사고는 지방을 더 악화시킨다.사람이나 국토나 혈이 통해야 한다.기사 내용이라면 부산까지 국도로 통행시키면 중간의 시도들은 떼부자 된다는건지~

  • 박가네
    • 2025-01-17 13: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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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도 안되는 이상한 논리로 현혹 시키지 말고 잠자코 계시길.....

  • 슬윤파
    • 2025-01-16 13:3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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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심초사 제2경춘국도만 건설되길 바라는 주민들은 바보인가요?
    이런글은 같은주민들을 배신하는 글 인것같습니다.

  • 촌놈
    • 2025-01-16 10:59:03
    • 삭제

    가평 서태원 군수님 불철주야 고생 많고, 주민들과 소통 자주 하고 가평군 지역 발전을 위하여 노력 해주시는 것에 대하여 매우 감명 갚게 생각하고, 좋은 정책들로 가평 발전을 위해서 노력 하시는 모습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 촌놈
    • 2025-01-16 10:53:11
    • 삭제

    당신 같은 사람들이 있어서 나쁜 잘옷된 목소리를 키워서
    그동안 가평군이 발전을 못하고 계속 이모양 이꼴로 지금까지 살고 있었고, 앞으로도 수십년 그렇게 살다가 나중에는 소멸되어 없어질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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