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은 최근 국세청을 사칭한 해킹 메일과 악성 문자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발송 메시지의 진위를 국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를 지난 2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세청(청장 강민수)은 지난 27일부터 납세자가 수신한 이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 국세청에서 발송한 것인지 여부를 홈택스에서 직접 조회할 수 있는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사이버 공격자들은 ‘소득세 환급금 지급’, ‘미신고 자금출처 해명자료 제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의 제목으로 국세청을 사칭한 악성 메일을 발송하며 국민들의 혼란을 유도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 등 기술 발달로 인해 국세청 공식 도메인까지 도용된 사례가 등장하면서, 사칭 메일의 형식과 내용이 정교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에는 국민이 메일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국세청에 직접 문의하는 불편함이 컸다. 이에 국세청은 국민 불안 해소와 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홈택스를 통한 자가 확인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해당 서비스는 PC 기준 [홈택스] → [나의 홈택스] → [나의 알림] → [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도 7월 4일부터 동일한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사이버 범죄로부터 납세자 보호와 과세정보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행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