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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물 주간, 코카-콜라·스타벅스·GS리테일 물 환원·생태 보전 활동

숲-바다 이어지는 워터 포지티브

 

‘세계 물 주간(World Water Week)’이 28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막을 내렸다. 올해 주제는 ‘물을 위한 기후 행동’으로, 물 관리와 보전을 위한 적극적 실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엔글로벌콤팩트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 세계 물 수요는 가용 공급량의 14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역시 최근 지역 단위의 가뭄을 겪으며 수자원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단순한 물 사용 절감을 넘어 물 환원과 생태계 회복력 강화를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숲가꾸기, 유역 관리, 해양 생물 보전 등 육지에서 강과 바다로 이어지는 다양한 생태 보전 활동을 전개하며 깨끗한 물을 자연에 되돌리고 있다.

 

한국 코카-콜라는 2017년부터 최종 제품에 사용된 물의 양만큼 사회와 자연에 환원하는 ‘물 환원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2023년부터는 국내 최대 공장이 있는 경기도 여주에서 숲가꾸기 사업을 본격화하며 생산에 사용한 물보다 더 많은 양을 환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코카-콜라는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 여주시, K-water 등과 협약을 맺고 2024년까지 여주 숲 285헥타르를 가꿨으며, 2035년까지 워터 포지티브 달성을 목표로 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한강유역환경청,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함께 수변 녹지 복원 활동을 진행 중이다. 한강 상수원 보호와 생태 회복을 위해 조성한 친환경 공간 ‘수풀로 금남리’는 약 1만 7953㎡ 규모로, 커피박 재활용 산책로와 자생 식물 군락, 시민 휴식 공간 등이 어우러져 있다. 스타벅스는 임직원과 시민이 함께하는 나무심기, 덩굴 제거 등 생태 복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해양수산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멸종위기종 바다거북 보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과 수중 생태계 기후 감시 활동을 운영하며, 지난 5월에는 제주 지역에서 NGO와 함께 연안 쓰레기 수거와 해안 정화 작업을 벌였다.

 

환경부도 기업과 함께 물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3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 코카-콜라, 아모레퍼시픽, 풀무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워터 포지티브 개념을 공유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업 맞춤형 유역 수질 개선 사업 발굴과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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