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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소식] '경기 비에이블(Be Able)' 플랫폼 개통, 장애학생 행동 문제 체계적 지원 결정 등

경기도교육청 교실 속 양성평등, 맞춤형 수업자료로 확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운영

 

◇ '경기 비에이블(Be Able)' 플랫폼 개통, 장애학생 행동 문제 체계적 지원


경기도교육청이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행동 문제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1일 도교육청은 '경기 비에이블(Be-Able)' 통합형 온라인 플랫폼을 정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통된 플랫폼은 '행동(Behavior)과 '가능성(Able)'을 조합해 만든 경기도교육청의 장애학생 행동 지원 플랫폼이다. 

 

'경기교육모아'에 마련된 플랫폼은 ▲학생 행동 데이터 관리 ▲중재 계획 수립 ▲효과성 분석 등의 모든 과정을 한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주요 메뉴는 ▲보편적 지원 ▲표적집단 지원 ▲개별학생 지원 ▲행동 데이터 관리 ▲증거 기반 실제 ▲소통과 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증거 기반 실제 항목에서는 연구와 데이터로 효과가 검증된 특수교육 분야의 중재 방법 정보를 제공해 학생 행동 유형에 적합한 중재 방법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도교육청은 2026년에 행동지원 특화형 특수교육원 개원에 발맞춰 전담 인력도 확보할 예정이다.

 

 

 

◇ 경기도교육청 교실 속 양성평등, 맞춤형 수업자료로 확산

 

경기도교육청이 양성평등 인식 제고를 위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학생 맞춤형 수업을 구성했다.

 

1일 도교육청은 7일간 '2025 학교 양성평등 실천 주간' 운영에 따른 수업 도움 자료 '양성평등, 함께 자라는 교실'을 학교 현장에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는 학생의 성인지 감수성 함양과 양성 평등한 관계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초·중등 각 5편으로 구성돼 성차별적 언어 사용, 온라인 비방, 성별 고정관념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급별 수준을 고려해 제작됐다.

 

초등용 자료는 ▲경계 표현 및 타인 존중 배우기 ▲가정 내 양성 평등한 역할 인식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중등용 자료는 ▲공동체의 책임‧협력‧존중 ▲다양성과 인권 감수성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자료는 초5~고3 학생 대상 성인지 감수성 자가 진단 및 결과분석 시스템도 제공한다.

 

모바일과 컴퓨터로 바로 검사와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분석 자료는 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도교육청은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용 가능한 이번 자료를 통해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의 가치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감이 온다)'운영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환경 제고 및 학교와 학부모 간 연결고리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은 오는 10월까지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를 총 5회에 걸쳐 운영한다 .

 

이번 운영은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교육정책의 이해를 통해 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 및 협력을 강화하고 부모의 역할 이해 및 가정의 교육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감이 온다'를 주제로 ▲진로·진학, 우리 아이의 내일 설계 ▲데이터로 읽는 세상,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는 아이 ▲존중과 공감으로 자라는 아이 등 ‘공감·교감·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생각을 나눌 예정이다.

 

첫 프로그램은 오는 12일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시리즈는 고양(9월 15일), 수원(9월 22일), 남양주(10월 14일), 안산(10월 21일) 순으로 운영하며 현장 참여 외에도 도교육청평생학습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참여가 가능하다.

 

류영신 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자녀 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방승민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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