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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주요 기업 美 로비 지출 '급증'...5년간 2배 이상 폭증

지난해 삼성 862만 달러로 최다...한화 10배 ↑
SK, 현대차 등 7개 그룹 100만 달러 이상 지출

 

국내 주요 기업들의 미국 내 로비 지출액이 최근 5년간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은 지난해에만 862만 달러(약 121억 원)를 집행하며 가장 많은 로비 자금을 쓴 것으로 집계됐다.

 

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2020년 이후 미국에서 로비 활동을 신고한 국내 기업 법인은 52곳이었다. 

 

로비 지출액은 2020년 1553만 달러에서 꾸준히 증가해 2023년 2492만 달러를 기록했고, 미국 대선이 치러졌던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41.8% 급증한 3532만 달러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 지출액은 1966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6% 늘었다.


로비 보고서 건수도 2020년 127건에서 2024년 288건으로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161건이 제출됐다.


지난해 기준 로비 지출이 100만 달러 이상인 그룹은 삼성, SK, 한화, 현대차, 쿠팡Inc, LG, 고려아연 등 7곳이었다. 삼성은 직접지출 606만 달러, 간접지출 256만 달러 등 총 862만 달러를 기록했다. SK는 708만 달러, 한화는 605만 달러, 현대차는 478만 달러를 각각 집행했다. 이어 쿠팡Inc(331만 달러), LG(134만 달러), 고려아연(100만 달러) 순이었다.


특히 한화는 같은 기간 로비 지출이 45만 달러에서 605만 달러로 10배 이상 뛰었다. 한화큐셀의 미국 내 태양광 공장 증설 등 사업 확대에 따라 직접 로비 활동이 강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로비 지출액은 삼성이 3964만 달러로 1위였으며, SK(3598만 달러), 현대차(2357만 달러), 한화(1298만 달러), 쿠팡Inc(799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CEO스코어는 “미국 대선 시기와 맞물려 새 정부 출범 및 정치 리스크 대비, 미국 산업 정책 대응, 대미 투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대미 로비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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