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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섭 운영위원장 “안성은 국가전략도시로 갈 준비가 됐다”

“서울–세종 40분 시대… 안성을 수도권 남부 핵심축으로 바라봐야”
“신도시는 국가적 책무… 산업·인구·교통 변화에 맞춘 전략 필요”
“철도·취수장 현안, 상생 구조로 재정립해야… 정부 결단 촉구”

 

안성시의회 최호섭 운영위원장이 안성의 향후 도시·교통 전략에 대한 정부의 새로운 시각과 정책적 결단을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서울–안성, 안성–세종이 40분대에 이어지는 시대가 눈앞인데, 변화된 교통 환경에 맞춘 국가의 정책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오랫동안 안성이 국가 SOC와 수도권 정책에서 후순위로 분류됐던 현실을 언급하면서도, “지금의 안성은 과거와 조건이 완전히 다르다”며 “정부가 새로운 국토 균형 모델을 논의하는 시점에 안성은 그 중심에 놓일 수 있는 도시”라고 평가했다.

 

그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완전 개통으로 안성이 두 도시의 정확한 중간 거점이 되고, 이동시간 단축으로 광역경제권 연결성이 크게 강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최 위원장은 “이제 안성은 낙후 지역이 아니라 수도권 남부와 충청권을 잇는 전략 도시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안성 신도시 조성과 관련해 그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가 책임 있게 검토해야 할 과제”라고 제언했다.

 

안성에는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현대차 배터리 연구·생산시설 등 국가 기간산업의 핵심 인프라가 자리 잡을 예정이고, 규제 완화 흐름과 인구 이동 패턴 변화가 더해지며 신도시 추진의 타당성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그는 “틀이 갖춰진 만큼 정부가 정교한 계획을 수립해 안성이 국가전략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 사업에 대해서도 그는 기존의 “수요 부족” 논리를 넘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도시가 생기면 수요는 자연스럽게 창출된다. 동탄·광교·세종 모두 같은 흐름이었다”며 “안성 철도망 역시 인구·산업 변화에 맞춰 예타 방식 자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유천취수장 해제 문제에 대해서는 갈등이 아닌 상생 모델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그는 “취수장 해제가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인식은 오래된 우려에 가깝다”며 “안성시는 평택시와의 상쇄 조치, 최신 환경처리기술 도입 등 상생 기반의 대책을 충분히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과 산업이 조화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호섭 운영위원장은 “안성은 준비돼 있고, 시민들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교통·도시·환경 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준다면 안성은 국가전략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지방이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도시가 되도록, 시민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제안하고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정성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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