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2025년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종합 평가’에서 인구 30만 명 이상 시·군이 포함된 A그룹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평가는 교통약자의 이동 환경을 개선을 위해 매년 실시되는 제도로 지자체의 정책 의지와 구조적 개선 노력까지 폭넓게 반영된다.
경기도는 전체 31개 시군을 인구 30만 명 기준으로 두 그룹(A·B)으로 나누어 평가를 진행했다.
광주시는 A그룹 16개 시군과 ▲특별교통수단 도입률 ▲운전원 전문성·교육 ▲차량 운영체계 ▲차량 노후도 관리 등 핵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특별교통수단 확충과 운전원 인력 확보 문제는 대부분 지자체가 애를 먹는 분야로 꼽힌다.
시는 이 지표에서 상위권을 기록해 교통약자 지원 정책의 실효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주시는 최근 몇 년간 교통약자 이동권 강화를 주요 정책 과제로 설정하고 노후 차량 교체와 신규 차량 도입을 꾸준히 늘려왔다.
도와 광역이동지원센터와의 협력 체계도 강화해 배차 효율을 높였고, 시민들이 느끼는 이동 불편을 줄이는 데 집중했다.
또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특별교통수단 46대와 대체 차량 5대를 운영하며 총 51대를 상시 운행 중이다.
이는 A그룹 내 높은 수준으로, 고령층·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실제 이용 수요를 충실히 반영한 운영 구조라는 긍정적 평가를 이끌어냈다.
특별교통수단은 단순한 이동 서비스가 아니라, 고령자·장애인·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사회 참여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반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병원 방문, 직장 출근, 복지시설 이용 등 ‘일상 생활권 확대’의 핵심 조건이기 때문이다.
광주시가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것은 이동권의 본질적 가치를 정책에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광주시는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원 확대와 운영 효율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방세환 시장은 “교통약자의 사회 참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과제로는 ▲배차 대기시간 단축 ▲심야·주말 운영 확대 ▲운전원 전문성 강화 ▲신규 교통약자 대상 맞춤형 서비스 개발 등이 거론된다.
특히 고령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광주시의 인구 구조를 고려하면 장기적 수요 대응 체계도 필요한 상황이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