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12일 진행한 ‘2025년도 제3차 인천광역시 지명위원회’에서 제3연륙교의 공식 명칭을 ‘청라하늘대교’로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난 7월 28일 위원회 의결 후 중구·서구의 재심 요청에 따라 다시 논의된 결과다. 지난 7월 28일 위원회에서는 청라하늘대교로 의결했으나, 중구가 영종이 명칭에서 제외된 것을 두고 지역 형평성 훼손 문제를 제기하며 명칭을 ‘영종하늘대교’로 제안했다. 이에 서구는 ‘하늘’이 간결성·사용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들어 ‘청라대교’를 제안하며 중구·서구 각각 재심의를 청구했다. 위원회는 장기간 지속된 명칭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 간 상생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청라하늘대교가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청라하늘대교는 서구의 ‘청라’와 중구의 ‘하늘’을 결합한 명칭으로, 두 지역의 정체성·상징성을 담고 있으며, 당초 의결된 명칭을 유지하는 것이 행정의 일관성·교량의 상징성 측면에서 옳다는 판단이다. 청라하늘대교는 서울 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국가 핵심 교량으로, 인천~서울 간 교통망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다. 특히 영종하늘도시·청라국제도시를 직접 연결해
인천 시민단체가 인천시 노인일자리 담당자달의 고용안천과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 노동조합연맹 다같이유니온은 12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인일자리 담당자들은 대부분 계약직들로 열악한 고용환경에 놓여있다"며 "매년 언제 그만두게 될 지 몰라 불안에 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담당자 채용은 1년 단위 계약으로 이뤄지는데 일자리센터는 2년 이상 근무 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하는 근로기준법을 피하고자 이런 운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며 "고용안정 등을 주장하는 공공기관임에도 결국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무기계약직 전환 ▲지원기관 정원 확대 ▲노인일자리 담당자 경력 인정·경력 수당 지급 ▲2년차 신규채용 시 연차휴가 15개 보장 등을 요구했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활동 중인 노인일자리 담당자는 393명으로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 등 47개 수행기관에서 1년 단위로 계약을 맺고 활동하고 있다. 사업비는 정부에서 50%, 시 25%, 군·구 25%씩 분담하고 있다. 이들 중 정규직은 1명, 무기계약직은 4명뿐이며, 나머지 387명은 1년 계약직이다. 이들의 월평균 급여는 ▲2023년 201만
북한 접경지인 강화군 서도면섬3곳을 잇는 연도교 건설사업이 1단계 '주문연도교(주문~아차)' 사업부터 지지부진하다. 11일 인천시와 강화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서도연도교’라는 명칭으로 지난 2017년 처음 추진됐지만 낮은 BC(비용대편익)값에 내년 준공을 계획하고도 지금껏 기획재정부의 심사 관문조차 넘지 못했다. 기재부에서 경제적 이익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자 시 등이 지난 2021년부터 해당 사업을 1·2단계로 분리해 추진한 까닭이다. 1단계 주문연도교 사업은 시·군비로, 2단계 ‘볼음연도교(아차~볼음)’ 사업은 지난해 12월 ‘접경지역 종합발전계획 변경안’에 포함돼 국비로 진행한다. 시 등은 지난 1월 행정안전부에 의뢰해 3월부터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착수한 타당성 재조사를 받았다. 이에 따른 결과는 '긍정'으로 평가돼 군은 겨우 시와의 재정협의를 통해 다음 해에 있을 중앙투자심사를 준비할 수 있게 됐다. 시 등이 타당성 재조사의 상세 내역을 바탕으로 중투심을 신청하면 행안부는 제출된 자료를 근거로 가결·조건부 가결·보류·부결 등의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중투심은 1년에 3번을 진행하는데 그쳐 1차 신청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 서류를 재준비하는 기간이 다음
인천시가 ‘아이(i) 바다패스’ 시행 11개월 만에 섬 관광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며 바다 위 대중교통 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아이 바다패스 시민 누구나 저렴하고 편리하게 인천 섬을 오갈 수 있도록 혁신적으로 설계된 교통 복지형 관광 정책이다. 지난 8월 시민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가 조사한 통계자료에서는 지난달 기준 누적 이용건수가 77만 5891건으로, 지난해 59만 7088건 대비 30% 증가했다. 또 섬 지역 관광 매출이 전년 동기 223억 원에서 295억 원으로 72억 원이 늘어난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가운데 인천시민 이용은 51만 1476건에서 65만 2141건으로 28% 늘었고, 타 시·도민 이용은 8만 5612건에서 12만 3750건으로 45% 증가해 전국적인 정책 파급력을 입증했다. 이는 아이 바다패스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실질적인 지역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요 수혜 지역인 강화군과 옹진군은 지방소멸 위기지역으로 꼽히지만, 사업 시행 이후 섬 방문객이 크게 늘면서 지역 상권 회복과 생활인구 확대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단순한 교
인천시가 깨끗한 인천 앞바다 조성을 위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모두 4726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를 위해 예산 112억 원을 투입했다. 이를 통해 해안·부유 쓰레기 정화 사업,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취약해안 폐기물 대응사업 등 종합적인 해양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해안가 정화활동에는 지역 주민 등 934명의 인력이 참여해 지역별 수거활동을 전개했으며, 해양환경정화선 ‘인천씨클린호’를 통해 인천 연안의 부유쓰레기 약 34톤을 수거·처리했다. 특히 도서지역의 해양쓰레기 적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옹진군 도서쓰레기 정화운반선을 지난 4월부터 지난달까지 모두 17회 운항을 통해 223톤의 해양쓰레기를 반출했다. 시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해양쓰레기 문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음 해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예산을 120억 원 규모로 확대 편성하고, 안정적인 수거·처리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또 어업인 96명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예방·관리 교육을 실시해 현장 인식을 개선하고 재투기 방지를 유도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함께 깨끗한 인천 앞바다를 만들기 위해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서구가 생물테러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모의훈련에 나섰다. 구는 지난 7일 아시아드주경기장 북측광장에서 ‘2025년 생물테러 대비·대응 대규모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 체계를 점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해외 직구로 구매한 코트에 두창 감염자의 체액이 묻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을 가정해, 코트를 착용한 구민이 일상생활 중 생물테러 의심 증상이 발생한 설정 아래 진행했다. 훈련은 ▲유관기관 상황 전파 ▲기관별 초동 조치 ▲다중탐지키트·환경검체 채취 및 검체 이송 ▲양성판정시 폴리스라인 확대 ▲현장 응급의료소 운영·노출자 역학조사 ▲노출자 인체 제독 ▲군의 오염지역 환경 제독 ▲언론브리핑·테러범에 대한 경찰특공대의 대응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는 서구보건소와 서부경찰서, 서부소방서, 119특수대응단 화학대응센터 등 10개 기관 100여 명이 참여해 협력기관 간 실시간 정보 공유와 합동 대응체계의 효율성을 점검했다. 장준영 서구보건소장은 “이번 훈련으로 실제 생물테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함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
서구가 사회적관계 단절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돕는데 힘을 쏟고 있다. 10일 구에 따르면 한국서부발전㈜ 서인천발전본부와 협력해 은둔·고립 청년 회복프로그램 ‘멈춰버린 시간, 함께 걷기’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8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3개월간 진행했으며, 사회적 관계 단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심리·정서적 회복과 사회 복귀를 지원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20명의 청년이 참여해 자존감 회복과 관계망 형성 등을 지원 받았다. ‘멈춰버린 시간, 함께 걷기’는 청년들이 스스로 일상 회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육·캠핑 등 6회로 구성된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아디주 커뮤니티·상생마을 협동조합·청년이룸이 대행기관으로 참여해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맡았으며, 참여 청년들의 특성과 상황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참여자들은 공동체 활동과 심리 치유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여 청년 간 지속적인 관계망 유지를 통해 ‘재고립’을 예방하고 사회 참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강범석 구청장은 “경계선상 청년은 완전한 은
서구가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 보행약자들을 위한 숲길 조성에 나선다. 구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주최한 ‘2026 녹색인프라 확충사업 공모’에 ‘원적산 무장애나눔길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돼 7억 원의 복권 기금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복권기금 7억 원을 포함한 3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원적산 석남약수터 입구에서 정상 구간을 잇는 원적산 무장애나눔길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길이 약 2.3㎞의 원적산 무장애나눔길은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 보행약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숲길을 조성하기 위해 데크·노면 포장, 휴식, 편의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강범석 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주민 모두가 숲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녹색 인프라를 제공하는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라며 “지역에 부족한 산림 인프라를 확충해 모든에게 보편적 녹색 복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지담 수습기자 ]
인천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자체 공공데이터포털과 연계한 ‘성인지통계시스템’을 구축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성인지통계시스템은 시민 누구나 온라인에서 양성평등 관련 통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에는 중앙부처인 통계청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어 지자체별 데이터 확인이 복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3개 시·도(서울·경북·제주)는 성인지통계 사이트를 별도로 구축했지만, 기존의 포털을 활용해 통계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는 인천이 유일하다. 시는 별도의 시스템을 거칠 필요 없이 인천데이터포털 내에 공공기관포털을 직접 연계해 자료가 필요한 사람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별도의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시가 이미 보유한 공공데이터 개방 플랫폼 인프라를 활용해 내부 인력과 부서 간 협업으로 구현했다. 이에 개별적인 통계 사이트 구축 비용 5000만 원을 아끼게 됐다는 평이다. 성인지통계시스템은 인천데이터포털(data.incheon.go.kr) 내 ‘통계정보’ 메뉴에 신설된 전용 항목으로 ▲통계서비스(지표)와 ▲통계간행물(책자) 두 가지 기능으로 구성했다. 특히 정책 설계와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
인천시가 시민의 탄소중립 실천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한 녹색 나눔장터를 성황리에 폐장하며 탄소중립도시의 기반을 다졌다. 9일 시에 따르면 지난 8일 인천애뜰광장에서 진행한 ‘2025 자원순환 녹색 나눔장터’가 폐장식을 겸한 3회차 행사를 끝으로 올해 일정을 마무리했다. 나눔장터는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YWCA가 시작한 ‘아나바다(아껴쓰고·나눠쓰고·바꿔쓰고·다시 쓰기)’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지난 20년간 시 최대의 중고물품 시민장터로 성장했다. 그 동안 150회의 나눔장터를 통해 약 1억 3000만 원의 기부금을 250여 명의 시민과 청소년에게 전달했다. 이번 행사에는 6500여 명의 시민과 50여 개의 단체가 참여해 의류·도서·장난감·유아용품 등 다양한 중고물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 전액을 지역사회에 환원했다. 행사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은 다음달 23일 인천YWCA 7층 강당에서 후원금·장학금 형태로 지역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순환 실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탄소중립 도시 인천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정승환 시 환경국장은 “자원순환 녹색 나눔장터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나눔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