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에 질병이라고 인식하지 않았던 하지정맥류가 최근 들어 많은 홍보와 더불어 그 치료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일반인들에서 많이 알려지게 됐다.
다른 질환과 달리 하지정맥류질환은 자체특성을 몇가지 가지고 있다.
첫째, 각 개인에 따라서 그 정도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다.
가느다란 거미줄모양의 모세혈관확장증에서부터 퍼런 핏줄이 드러나 보이는 망상정맥류 그리고, 울퉁불퉁한 혈관이 솟아있는 전격적인 정맥류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다.
다리에서의 차지하는 범위, 위치도 또한 제 각각이다.
이것은 하지정맥류에 대한 치료 계획 및 결과 그리고 경과기대가 각 개인마다 매우 다를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가족 중에 한사람이 있으면, 다른 가족구성원 중에 다른 사람이 정맥류가 있는 빈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부모가 정맥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자녀분들도 정맥류 질환 예방에 힘써야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정맥류는 타질환에 비해 진행이 많이 되더라도 환자분에게는 증상의 유발이 적은 경우가 많아 방치하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는 사람들은 정맥류는 치료의 급박성을 쉽게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해가 바뀌면서 어느새 심한 상태로 진행 되고, 그제서야 외관상의 불편함으로 의료기관을 찾게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정맥류가 있는데 치료받겠다고 나서면 주위사람들의 호응이 없을 때는 치료의 의지가 꺽이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치료비를 본인이 준비하지 않고 의존해야하는 경우는 선뜻 말을 꺼내기조차 힘들다.
따라서 정맥류 질환 치료는 가족 및 주위가까운 사람들의 배려가 많이 필요하다.
넷째, 정맥류는 다른 질환에 비해 치료후의 효과가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나 매우 명확하고 만족도가 높은 질환이다.
치료에 대한 오랫동안의 주저함을 뒤로하고 치료에 나서게 되면 짧은 시간안에 만족도를 느끼며, 왜 이제껏 그대로 방치하며 살았었던가를 후회하게 된다.
다섯째, 정맥류의 양상이 다양한 만큼 그 치료의 방법도 다양하다.
비수술적 혈관경화요법(주사요법), 혈관레이져, 수술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이 여러 가지 방법의 조합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된다.
물론 이 가운데 한 가지로만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어느 정도 진행이된 경우에는 어느 한 가지로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들이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치료 경험이 많은 곳을 찾아 상담 후에 치료에 임해야 한다.
하지정맥류는 현대인의 생활양식상 그 빈도가 줄지 않을 것으로 여겨지며, 다리의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삶의 질의 문제로 점차 대두되고 있다. 건강한 다리를 가지고 있으면 어떤일을 하더라도 매사에 자신을 가질 수 있다. 치료를 주저하지 말고 적극 나서기를 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