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건표 부천시장이 지역 현안에 대한 부천시의회의 잇따른 부결처리에 대해 “시의회가 정략적, 개인적 입지확보를 위해 사업을 왜곡하고 있다”며 19일 시의회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홍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부천의 재정여건이 어렵고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 뉴타운 개발사업 등 주요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비 확보와 관련해 시장으로서 해결하기 힘들 정도로 능력의 한계를 느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부천시의 폐기물 전(前)처리시설(MBT) 설치는 지난해 환경부로부터 시범기관으로 지정된 사업이고 지역주민을 위한 현안인 데도 시의회가 사실과 다른 사례를 들어 반대입장을 공식화하는 등 위험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시의회가 최근의 성공사례는 무시한 채 지난 92년(청주와 진해)과 지난 98년(서울)의 ‘쓰레기 연료화(RDF)’실패 사례를 들어 MBT시설을 반대하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더욱이 시의회는 무기명 투표 사안이 아닌데도 무기명 투명을 통해 반대하는 등 시 정책의 발목을 잡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10년을 넘게 추진해 온 MBT 설치사업에 대해 시의회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안된다’고만 할 만한 ‘전문성’이 있느냐”며 “정확한 근거도 없이 반대하는 시의원은 공인으로서 책임져야 한다”고 못박았다.
홍 시장은 또 시의회가 채권발행을 통해 추진을 요구한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 “현재 900여억원의 빚더미에 올라 앉은 부천시가 3천600억원을 부담해야 할 처지여서 지하철 건설을 위해 1천억원의 빚을 추가로 져야 할 입장”이라며 “국가와 경기도의 추가지원이 없는 한 사업추진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단체장이 직접 시의회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주민대표기관인 시의회를 경시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앞서 시의회는 이들 사업에 대해 수요처 확보 및 명칭문제 등을 이유로 2차례에 걸쳐 부결 처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