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시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명쾌한 민원처리를 위해 지난해 9월4일 발족해 운영하고 있는 ‘생활불편 8272반’과 관련, 사례형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시는 ‘생활불편 8272반’의 24시간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기존 정형화되고 규격화된 업무처리 매뉴얼을 대체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사례형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례형 매뉴얼 책자에는 그동안 민원처리 내용뿐만 아니라 관련 법령, 서식, 참고사항 등을 함께 수록해 업무처리 지침서로 활용함으로써 민원담당자들의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처리 미숙 등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소 하고 공백 없는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시는 오는 9월부터 ‘생활불편 8272 민원정보센터’를 구축, 상담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현재보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생활불편 8272반을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080-590-8272라는 민원전용전화(수신자부담)를 설치, 신고접수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휴일에는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시민생활과 밀접성이 높은 10개 부서에서 ‘공휴일 합동근무반’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