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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양주시 국제자유도시 가속페달

道-토공 개발방식 의견차 좁히고 논의키로 합의
건설 여건 개선… 조만간 개발방안 윤곽 잡힐 듯

사업부지 인근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면서 도와 한국토지공사가 개발방식을 놓고 의견차를 보였던 동두천시 상패동과 양주시 은현면 일대 국제자유도시 조성사업이 산업기반시설 물량 제공 등으로 기반시설을 갖추며 사업추진 속도를 높이고 있다.

6일 도 제2청에 따르면 동두천시 상패동과 양주시 은현면 일대 1천650㎡에 자족기반을 갖춘 명품신도시인 국제자유도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제2청이 최근 국제자유도시 산업기반시설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200만~230만㎡의 물량이 나왔으며 한 제조업체 조합에서 165만~200만㎡의 부지 제공을 희망해 총 365만-430만㎡ 규모의 산업단지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서울외곽순환도로 송추IC와 국제자유도시를 연결하는 ‘송추-동두천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반환 미군 공여지 개발을 위한 1단계 도 발전종합계획에 포함돼 행자부 중앙발전위원회 심의를 남겨 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간사업자가 미군 주둔지역 배후 지원도시 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공여지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염두에 둔 한 대기업에서 사업참여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초 사업성을 우려해 우선 330만㎡만 개발한 뒤 나머지 1천320만㎡는 단계적으로 개발할 것을 주장해 왔던 토공도 기존 입장에서 물러나 일괄 개발하는 방안을 재검토하기로 하는 등 태도가 바꿨다.

도 관계자는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위한 제반여건이 상당히 좋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조만간 개발방안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여지특별법 개정안이 이번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거나 송추-동두천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중앙발전위 심의과정에서 제외될 경우 또 다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더욱이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은 정부의 승인 없이는 불가능한 상태다.

경기도와 토지공사는 이달 중 자리를 마련해 국제자유도시 개발 방식과 시기,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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