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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일자리센터사업 ‘주먹구구’

‘취업알선업체 한자리 모은다 당초 목적 무색
‘민·관협의서 市주도 지역별운영’ 딴말 빈축

시흥시가 일자리 찾기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가칭)시흥시 일자리정보센터’ 사업이 확정된 계획 없이 수억원을 들여 사무실부터 서둘러 임차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시는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지역 내 취업알선 민간단체와 협의체를 구성,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던 당초 운영방식을 무시하고 시가 주도적으로 센터를 이끌고 민간단체는 취업상담인력을 파견하는 식의 운영방식으로 급선회, 민간단체들로부터 “시장 공약이행을 위한 구색 맞추기 사업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12일 시와 지역 단체들에 따르면 시 집행부는 2007년 본예산 심의 당시 일자리정보센터 사무실 임차비용 12억원과 올 6월 추경예산에 실내 인테리어 및 사무집기 구입비용 3억3천만원 등 총 15억3천만원을 확보했다.

시의회는 당시 일자리정보센터 사업비용을 승인하며 지역내 활동 중인 7개의 취업알선 민간단체의 전원 입주와 센터를 한 곳에 설치, 집중 운영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시는 정왕권 일자리센터는 정왕본동 사무실 신축 이전 후 공관을 활용한다는 내부 방침아래 우선적으로 신천권 일자리센터 운영을 위해 지난달 21일 신천동 711-2 소재 T빌딩 7층(465.4㎡) 전층을 2년간 4억5천만원에 임대하는 등 일자리센터 분리운영 방침을 세웠다는 것이다.

취업알선 민간단체 관계자 A씨는 “시가 당초 민·관협의체 방식으로 일자리정보센터를 운영한다고 했다가 뒤늦게 민간단체는 인력만 파견하고 시가 고용한 센터장 및 상담사들과 업무를 협조하는 식으로 변형됨으로써 인력과 역할이 중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이어 “더구나 민간단체를 구색 맞추기 식으로 끼워 넣는 듯한 느낌마저 들어 일자리센터 참여가 내키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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