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납부하던 세금을 앞으로 가정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게 됐다.
안양시는 지방세를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것은 물론 신고와 납부까지 가능한 지방세포털 시스템(홈페이지 명칭 위택스, http://www.wetax.go.kr )을 구축해 19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위택스(WeTax)는 각 자치단체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던 지방세 인터넷 서비스의 장점과 기능을 표준화해 행정자치부에서 전국 자치단체에 보급한 전국단위의 지방세포털시스템이다.
위택스(WeTax)를 통해 ▲취득세(부동산)·등록세·주민세·사업소세·지역개발세 자진신고 ▲정기분·수시분·체납분·신고분 전자납부 ▲과오납환부·자동이체·자동차세연납 전자신청 ▲고지내역·납부결과·압류내역·신고내역 전자조회 ▲지방세안내·지방세사례검색·법령조회·전국세무부서 안내 등을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택스에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접속으로 이용 가능하며, 이용 중 문의사항은 국번 없이 110번(정부민원 안내 콜센터)으로 전화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세금의 대부분의 항목이 위택스로 납부가 가능해져 시민들의 편의는 물론 수시분, 체납분, 신고분까지 납부와 동시에 확인으로 행정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기존의 안양시전자세무행정홈페이지(http://tax.anyang.go.kr)는 다음달까지만 운영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