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널뛰기’ 51차례 최고치 경신 외국인 순매도 사상 최대
증권시장, 美 서브프라임 부실화 확산등 이슈
증권선물거래소는 국내 증권시장에 영향을 준 사건을 대상으로 관내 출입기자단의 설문조사에 따라 ‘올해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국내 주식시장의 주요 이슈 중 첫 번째는 ‘코스피지수 사상최고치 경신 및 외국인 사상최대 순매도’이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10월31일 2064.85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올해 무려 51차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지난 6일까지 외국인 순매도금액은 22조9천570억원을 기록, 이 또한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하지만 외국인들의 기록적인 순매도에도 불구하고 기관 및 개인(6조1천151억원으로 사상 최대)의 순매수로 코스피지수는 지난해 말 대비 36.16% 상승했다.
또 다른 뉴스로는 미국 다우지수와 중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 캐나다, 러시아 등 주요 해외증시가 올 들어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글로벌 증시 랠리를 펼친 것이다.
지난해 말 대비 중국이 88.19% 상승한 것을 선두로 홍콩 48.06%, 인도 43.58%, 미국9.28% 상승했고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도 각각 36.16%와 23.99% 오르는 등 상승률 상위권을 기록했다.
세 번째 뉴스는 미국 주택시장 침체 가속화로 인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화 확산’이다. 주요 투자은행들의 투자손실과 글로벌 신용경색으로 인한 미국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전 세계 주식시장은 지난 8월과 11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적립식 펀드 등 간접투자 열풍’도 빼놓을 수 없는 뉴스 중 하나다.
주식형펀드의 설정잔액은 지난 6일 기준 108조3천696억원으로 지난해 말 46조5천460억원에 비해 132.8% 증가했으며 적립식펀드 계좌 수는 10월말 현재 1천336만개로 지난해(562만개)보다 137.7% 증가했다.
이 밖에 ▲2009년 시행할 예정인 자본시장통합법 공표 ▲중국의 3노드디지탈그룹과 화풍방직국제집단유한공사KDR 등 외국기업의 국내 증시상장 ▲ 국제유가 사상최고치 돌파 ▲남북 정상회담 및 대통령 선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미수거래 규제 및 신용거래 활성화 등이 증시 10대 뉴스로 꼽혔다.
4단계 방카슈랑스 확대 논란
보험업계, 생보사 상장안 확정 등 뉴스로 꼽아
올해 보험업계 최대의 이슈는 ‘4단계 방카슈랑스 확대개방 논란’이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24일 ‘2007년 보험업계의 10대 뉴스’를 각각 선정해 발표, 내년 4월부터 은행에서 종신보험 등 보장성 보험과 자동차 보험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하는 방카슈랑스 4단계 확대 시행에 따른 논란을 공통으로 올렸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방카슈랑스는 소비자, 보험사, 은행 모두의 이익을 위해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3단계까지 시행한 결과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미미한 반면, 은행의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인한 고객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업계는 또한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의 대량실직 우려 증폭, 금융산업의 은행편중 심화, 보험산업의 은행 종속화 우려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는 방카슈랑스의 제도적 보완 한계가 노출됨에 따라 그 폐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올 한해 보험업계에서는 방카슈랑스 시행사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지적하고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 방카슈랑스 확대시행 철회 발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협회는 이 외 뉴스에 대해선 각기 다른 견해를 보였다.
생명보험협회는 생명보험사의 상장안 확정을 1순위로 꼽았으며 ▲상법 및 보험업법 전면개정 추진 ▲1조50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 추진 ▲보험 상품 과장광고에 대한 자율규제 확대 ▲30만원 이하 휴면보험금의 은행 계좌 이체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예금보험료 개선 ▲민영의료보험 보장범위 제한논란 확대 ▲자본시장통합법 제정에 따른 보험시장 변화 ▲한-미 FTA협상 타결 등을 주요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손해보험협회는 ‘국내 손해보험사업 사상 첫 10위권 진입’을 비롯해 ▲교통사고 입원환자의외출.외박 기록을 의무화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개정 ▲음주운전자 처벌 대폭 강화(사망시 1년이상 유기징역 등) ▲롯데그룹의 대한화재 인수 등을 10대 뉴스로 꼽았다.
그 밖에 ▲보험상품 광고 심의 강화 ▲온라인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15%돌파 ▲외국사 국내보험시장 진출 활발 ▲구상금분쟁심의 위원회 발족 ▲손해보험협회 제 50대 이상용회장 선임 등이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