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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초읽기

오늘 찬반투표 강행… 조합원 촛불집회 결합 계획

고유가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에도 불구,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화물연대는 8일 “정부가 마련한 고유가 민생대책은 실효성이 없다”며 9일 예정된 총파업 찬반투표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지난 6일 9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확대간부 회의를 열고 ‘운송료 현실화, 경유가 인하, 표준요율제 쟁취’를 위한 화물연대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키로 했다.

이와 관련, 화물연대는 9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하고 총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구체적인 파업의 시기와 방법은 화물연대 투쟁본부에 위임된다.

찬반투표에 이어 10일에는 전북, 충남, 서울·경기, 인천, 충북강원지부 등 중부권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서울에서 각각 총회를 열고 촛불집회에 결합, 쇠고기 운송 거부 실천을 결의키로 했다.

화물연대는 확대간부회의에서 화물운송노동자들의 생존권 쟁취 뿐 아니라 경유 가격 인상,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및 경부 운하 추진 등 국민생황에 밀접하게 연관된 문제 등도 함께 논의했다.

이들은 “경유가격 인하에 대한 정부의 대책인 보조금 연장 등은 경유가격이 급등하는 현 상황에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운송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걸 알면서도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화물연대와의 교섭을 거부하는 화주, 물류업계의 태도는 현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에는 힘들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경유 가격은 4배이상 올랐고 올 해만도 40% 이상이 폭등했음에도 운송료는 오히려 제자리이거나 인하됐다”며 “정부가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더라도 1천800원 이상의 경유로는 적자를 면하기 어렵게 때문에 보조금 기한 연장은 현재처럼 유가가 계속 상승할 경우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이같은 문제는 화주, 운송업체, 정부가 나서서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상대적으로 우월적 지위를 가진 대형물류사, 대형운송사와의 교섭을 정부가 주선해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운송료 현실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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