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는 최근 실시한 2008년 4/4분기 민원행정서비스와 관련, 고객만족도 설문조사결과 민원인의 만족도가 매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구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민원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구민의 여론을 수렴, 새로운 민원수요에 대처하고 민원담당공무원이 민원처리과정에서 제공한 서비스수준을 고객인 민원인을 통해 개선요인을 도출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고 원하는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에 따라 구는 민원안내와 공무원 응대친절도, 업무처리태도 등 모두 4개 분야 8개 항목에 대해 전화와 출구에서 조사가 이뤄졌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조사항목 전체적으로는 92.1%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으며 세부항목으로는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정도에서 96.7%와 민원담당 공무원의 친절도에서 95.6%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업무처리태도의 법규 등 숙지도는 87.2%, 민원신청 및 처리절차에 관한 안내 정보를 얻기 쉬운 정도는 87.8%로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 공무원들의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통한 법규 및 전문지식 숙지를 통한 민원처리와 적극적인 민원안내로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실천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구 관계자는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지속적인 친절교육과 함께 이번 고객만족도조사를 토대로 앞으로 한 단계 더 향상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