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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사업소공무원 내부만족도 낮다

통합고객 조사… 인사행정이 최저 평균치 못미쳐
본청·구청 등과 비교 타분야도 전반적으로 낮아

성남시 사업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인사를 비롯한 내부 각 분야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들에 대한 만족도 향상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성남시가 시민 고객 중심 행정서비스 문화·정책방안 마련의 일환으로 한국능률협회(KMCA)에 의뢰, 최근 실시한 성남시 통합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났다.

시 전부서 직원 대상 1천460명 표본 추출해 실시한 내부 만족도 조사에서 인사 부문이 최저(44.3점)를 기록했고 여기서 사업소는 41.4점(본청 44.7점, 구청 43.5점, 동주민센터 47.9점)을 기록 평균치에 미치지 못했다. 인사 부문이 꼴지를 보인 이 내부 만족도 조사에서는 직무 부문이 가장 높았고(63.1점), 감사활동 신뢰도(54.2점), 내부고객 부문(53.7점), 성과관리(51.2점), 조직관리(50.4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원 사기와 직결된 것이 인사 건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며 사업소 직원들은 또 인사 건뿐 아니라 조직관리, 성과관리, 감사활동 신뢰도, 내부고객 만족도 등에서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한편 KMCA의 이번 시 통합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시민·전문가·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50개의 시 주요시책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66점으로 보통이상 수준을 보였다. 상위 5개 시책은 노인독감 무료예방접종(78.9점), 초등학교 무료급식 확대(75점),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노인보건센터 운영(73.4점), 어린이 전문도서관 건립(72.6점)였고 하위 5개 사업은 어린이 영어 특성화(60점), 출산장려지원(59.5점), 직무성과 계약제(59.3점), 재래시장 특화사업(58.9점), 스마트 제도(58.8점) 등이다. 시책 분야별로는 69점으로 상하수도 부문이 가장 높았다.

또 시민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등을 통해 실시한 외부 만족도 조사는 평균 74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이 가운데 공무원 전화 친절도(88.8점)가가장 높았고 공중화장실 이용(65.7점)이 가장 낮았다.

KMCA 관계자는 “대시민 객관적 홍보 강화를 통해 시민 시책 체감도를 높여가는 한편 인사·직무 등 제반 내부 공직이 투명·공정 논리로 운영돼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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