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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기지창 ‘줄다리기’ 수인선 조기개통 발목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등 서수원권 주민들이 이전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수인선 광역철도기지창(주박소) 이전 사업이 수 년째 표류하고 있다.

사업 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수원시 등 양 기관이 700억원대에 이르는 이전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줄다리기를 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전 여부마저 불투명한 실정이다.

◇수원~인천 잇는 수인선 건설 사업=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05년 3월 사업비 1조8천억원을 들여 수원과 인천을 잇는 총 연장 52.5km 구간에 대한 수인선 건설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다.

공단측은 지난 2007년 6월 수인선 제1공구 사업인 수원~고색 구간에 대한 실시 계획 승인을 고시했으며 현재 경기도청앞~수원역 구간의 터널 공사는 완료한 상태다.

또 2단계 사업은 국토해양부의 실시 계획 승인 고시가 나지 않은 상황이어서 착공 시기는 현재까지 미지수다. 이와 함께 공단측은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904번지 일대 부지 면적 4천695㎡에 철도 차량 기지 역할을 하는 광역철도기지창(주박소) 건립을 위한 부지를 선정했다.

◇주민 반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996년 기본 계획 수립 당시 권선구 고색동 904번지 일대 부지 면적 4천695㎡를 철도차량기지 역할을 하는 광역철도기지창(주박소) 건립 부지로 선정했다.

이 일대 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인 서수원권에 주박소마저 들어설 경우 지역 개발 저해는 물론 재산권 등에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주박소 이전을 거세게 요구해왔다.

고색동 주민 김모(43)씨는 “그렇지 않아도 개발이 낙후된 지역인데 주박소 마저 들어설 경우 주민들은 심각한 재산권 피해를 입게 된다”며 “주박소는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주민 박모(52·여)씨는 “지역 개발을 저해하는 주박소 건립은 말도 안된다”며 “왜 서수원 지역에만 주민 기피 시설이 들어서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말했다.

◇수원시-한국철도시설공단 협의 지지부진= 수원시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공단측과 주박소 이전을 위한 협의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700억원대에 이르는 이전 비용 부담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전 협의가 표류하고 있다.

공단측은 이전 비용을 수원시가 부담할 경우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수원시는 지자체 재정상 이전 비용 부담은 말도 안된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로 인해 양 기관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서수원 주민들의 뜻에 따라 주박소 이전을 위해 공단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벌이고 있지만 공단측은 이전 비용을 부담할 경우 이전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진척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정부 방침으로 정해진 사업을 함부로 변경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현재로선 협의 부분에 대해 어떤 답변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주민들간 의견 양분화되나= 양 기관이 협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고 있는 사이 폐해는 고스란히 주민들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한 때 주박소 이전을 양 기관에 강력하게 요구해오던 주민들은 협의가 늦어지고 있는 사이 양분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일부 주민들은 여전히 주박소를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주민들은 수인선 조기 개통을 위해 하루 빨리 공사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으로 엇갈리고 있다.

주민 박모(53)씨는 “원칙적으로는 지역 개발을 저해하는 주박소 건설을 반대하지만 협의가 진척이 없으면 수인선 조기 개통을 위해서라도 현 부지에 착공이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수인선이란= 인천 송도역과 수원 사이를 잇는 총연장 52km의 협궤철도로 경기만의 소래·남동·군자 등 염전지대에서 생산되는 소금을 수송하기 위해 지난 1937년 8월 개통됐다. 그러나 지난 1973년 7월14일 인천 항만의 확장 건설로 인해 5.1km가 단축된 수원~송도간 46.91km만 운행되다가 경제성이 낮아져 1995년 12월31일 영업을 중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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