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용인-서울간 고속도로의 일부 나들목(인터체인지)의 진·출입로를 개설하지 않아 이 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본지 10월6일자 6면)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도로 사업이 시행청별로 제각각 추진하며 나타난 행정 폐단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오산-영덕 광역도로 시행을 맡은 한국토지공사(현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수고도로간 협의 부재도 한 몫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8일 경기도와 ㈜경수고속도로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0년 4월 수도권 난개발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 개선 대책을 수립했다.
이 개선 대책에는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난 등을 우려해 용인-서울을 잇는 24.5km의 도로 건설 계획 등 7개 노선 광역 철도 2개 구간 건설 계획이 포함됐다.
이후 지난 2002년 동탄신도시 건설 계획에 따라 토공이 시행을 맡은 오산-영덕간 광역도로가 이 교통 개선 대책에 포함되면서 오산-용인-서울을 잇는 교통망이 수립됐다.
또 수도권 남부 지역 교통개선 대책에 포함됐던 용인-서울간 도로는 2003년 12월 성남 판교지구 광역교통 개선 대책에도 포함돼 확정된 뒤 ㈜경수고속도로가 시행을 맡아 민자사업으로 추진됐다.
이에 따라 토공과 ㈜경수고속도로는 각각 도로 건설에 따른 실시 설계에 들어갔고, ㈜경수고속도로는 광교와 흥덕나들목을 고속도로 마지막 나들목으로 설계에 반영하면서 수익성 등을 이유로 오산 방향 진·출입로를 개설하지 않았다.
특히 도로 건설이 따로 추진되다 보니 오산-영덕 광역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잇는 2km여 구간은 차선이 좁아지는 등의 병목구간도 발생했다.
㈜경수고속도로 관계자는 “오산-광역도로는 연결되는 도로 일뿐 용인-서울고속도로와는 별도의 도로 건설 계획이었다”며 “당시 회사측에서 도로 연결 당시 토공과 협의를 벌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수고속도로는 당시 토공과의 협의 부분에 대해서는 오래된 사안이라 알수 없다며 공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