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는 최근 실시한 2009년 3분기 민원행정서비스 관련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민원인의 만족도가 매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구에 따르면 민원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구민의 여론을 수렴해 새로운 민원수요에 대처하고, 담당공무원이 민원처리과정에서 제공한 서비스 수준을 고객인 민원인을 통해 개선요인을 도출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고 원하는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코자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구는 본청 및 동 주민센터, 보건소에서 민원안내, 공무원 응대친절도, 업무처리 태도 등 총 4개 분야 7개 항목에 대해 유기한민원은 전화설문, 즉결민원은 출구에서 직접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조사항목 전체적으로 지난 2분기보다 1.2% 향상된 93.7%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으며 세부항목별로는 공무원의 응대 친절도 분야의 친절한 정도(96%), 적극적 청취태도(95%)와 업무처리태도 분야의 신속한 처리 정도(95%)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한편 민원안내 분야의 민원업무처리 담당창구를 찾기 쉬운 정도(89.7%)에서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냄에 따라 민원편의를 위한 창구접근성 향상 방법을 모색하고 이밖에 기타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별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지속적인 친절교육과 함께 이번 고객만족도조사를 토대로 앞으로 더욱 향상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