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경기도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가운데 도내 도로 및 철도 건설 등 SOC 관련 사업비가 기획재정부 심의 과정에서 주무부서인 국토해양부 반영액보다 큰 폭으로 증가, 내년 도의 SOC 사업에 다소나마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현재 도가 확보한 내년 국비보조금은 모두 3조6천635억원으로 파악됐다.
이는 당초 도 신청액 5조633억원의 72.4%에 해당하지만 올해 국비보조금 확보액 3조2천617억원과 비교해서는 12.3%(4천18억원) 늘어난 금액이다.
특히 기재부 심의 과정에서 도내 철도 및 도로 관련 SOC 사업비가 국토부 반영액보다 크게 증가했다.
국토부는 내년 일반·광역철도 등 도내 철도 관련 사업비로 1조2천433억원을 책정했지만 기재부에서 3천697억원(29.7%)이 늘어난 1조6천130억원으로 결정됐다.
또 도로 사업 관련 국고보조금도 국토부에서 6천100억원 가량 편성됐으나 기재부 심의 과정을 통해 6천944억원으로 800억원 가량 증액됐다.
이에 따라 분당선 연장(오리~수원) 광역철도 사업비는 244억원에서 1천200억원으로 늘었으며 수인선(수원~인천) 광역철도는 244억원에서 1천억원, 지하철7호선연장(부천) 도시철도는 671억원에서 1천400억원, 여주선(성남~여주) 일반철도는 900억원에서 1천400억원으로 각각 증가했다.
또 국도 47호선(퇴계원)과 성남~장호원(1공구) 일반 국도 사업비도 당초 국토부 반영액 150억원보다 230억원, 150억원 가량 늘어났다.
도 관계자는 “기재부 국가보조금 확대로 내년 도에서 추진하는 SOC 관련 사업이 공사기간 연장 등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SOC 분야를 포함, 도정 이슈사업에 추가 예산 확보의 필요성을 느껴 지역 국회 심의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지역 국회의원의 협조 강화 등을 통해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증액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