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어디에서나 동일한 번호(☎1688-9999)로 호출할 수 있는 통합브랜드 콜택시 ‘GG콜’ 확대 사업을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도는 7일 “빠른 시일 내 GG콜의 통일된 외형 디자인을 공공디자인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 내년 초 발대식을 거쳐 GG콜 운행을 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도의 당초 계획은 이달부터 3개 업체 700대의 차량(택시)을 통합브랜드 택시로 선정, 시범 운행한 뒤 내년 7천대를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시범 운행 없이 내년 초부터 7천대를 일시에 통합브랜드 콜택시로 운행하기로 했다.
도는 GG콜 택시의 외부 색상과 차량 위 택시표시 등 모양, 운전사 복장을 통일하고 모든 차량에 사고시 전후 15초를 녹음·녹화할 수 있는 영상기록장치도 부착할 예정이다. 또 모든 GG콜 택시는 금연택시로 운영된다.
특히 통합브랜드 택시 운전사는 비흡연자, 2년이상 무사고자, 한 회사 장기근무자를 우선 선발할 예정이며 과태료 등 행정처벌 4차례 이상 받은 운전사는 배제키로 했다.
GG콜 택시가 운행을 시작하면 이용객들은 도내 어디에서나 동일한 전화번호로 통합브랜드 택시를 호출할 경우 가장 가까운 곳의 택시와 연결돼 빠른 시간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는 통합브랜드 콜택시가 운행되면 도민의 택시 이용이 편리해지고 택시업계도 시내를 배회하지 않고도 호출을 받아 영업을 할 수 있어 연료비 절감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내에서는 현재 3만5천여대의 택시가 운행중인 가운데 지역별로 194개의 택시 콜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해 4월부터 택시업계의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통합브랜드 콜택시 운영을 추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