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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북부 ‘광역 교통망시대’ 연다

광역교통委 파주운정3지구 개선대책 심의·확정
2013년까지 시도 1호선 확장·버스 신설 등 추진

경기서북부지역의 교통개선 대책 마련으로 향후 도로시설과 대중교통망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17일 경기도 제2청에 따르면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국토해양부장관)’에서 파주시 운정 3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심의·확정됨에 따라 택지개발 실시계획승인과 광역버스 노선신설 등의 추가적인 개선대책안이 마련됐다.

그동안 파주시에 건설되는 운정 신도시는 2013년 말 준공을 계획으로 약 8만(1·2차 4만6천, 3차 3만4천)세대에 21만여 명이 입주할 예정으로 이 일대 교통 혼잡개선대책과 대중교통신설, 도로망 구축 등 교통난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했다.

이에 따라 도 2청은 이 일대 도로 5개(19.7km)노선과 접속시설 6개소, 경의선 추가역사 신설 및 신교통수단(7.4km)을 위해 모두 1조5천여억 원을 투입해 2013년까지 공급하는 해소대책 안을 내놓았다.

이번에 내놓은 대책을 살펴보면 ▶시도 1호선 및 국지도 56호선 확장 ▶김포·관산도로 2단계신설사업 ▶가좌지구∼대화역, 자유로 병목구간 확장과 난지도길 3개소 입체화 ▶경의선 추가역사 신설 및 대화역과 전철3호선연계 교통수단 건설 ▶순환버스 BRT구축과 광역버스 30개 노선 551대 신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운정 신도시 입주예정(2014년)과 맞물려 늘어나게 될 교통량은 자유로와 제2자유로, 서울·문산 고속도로 및 통일로 등으로 분산돼 경기서북부지역의 교통난을 상당히 해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서울도심과 연결하는 BRT체계와 철도연계체계 구축을 통해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2청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 대한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파주시와 고양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교통시설관리청과 택지개발사업시행자 등에게 소관별 추진계획수립과 이행을 통보하고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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