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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여론역풍 의식한 민주노총 총파업 연기

민주노총이 28일로 예정했던 총파업을 다음 달로 연기했다. 민노총은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애도기간(25~29일)이라는 점을 고려해 노조전임자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한도 결정 마감시한인 5월 15일까지 투쟁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는 온 국민이 천안함 침몰사건으로 인한 희생 장병을 애도하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파업을 강행해봐야 득이 될게 없다는 판단과 타임오프 한도를 정하기 위한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회에 참여하는 노사의 견해차가 커 이달 내 합의가 도출될 가능성이 낮은 데 따른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또 금속노조 산하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대열 이탈과 나머지 완성차 노조의 낮은 파업 열기도 민노총의 파업동력을 약화시켰을 것이란 게 노동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그동안 대표적인 강성노조로 금속노조 파업의 선봉역을 맡아온 현대차 노조는 파업안 투표 결과 찬성 38%로 부결됐고 기아차와 GM대우차 지부는 각각 56.6%와 59.6%의 찬성으로 간신히 가결됐다.

정부와 재계, 사법당국의 불법파업에 대한 엄정대응방침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경영자총협회는 민노총의 ‘공무원, 전교조 탄압 중단과 노조설립신고증 교부’, ‘특수형태근로자 노동기본권 보장’, ‘노조전임자 임금 노사자율 법개정’, ‘4대강 사업중단’ 등의 주장은 노동관계법에서 정한 쟁의행위 목적을 벗어난 것으로 보고 이를 위한 파업은 명백한 불법이라는 입장이다.

이처럼 일부 소속 노조가 외면하고 여론의 시선이 곱지 않은 것은 민노총의 파업 만능노선에 염증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구태에서 못 벗어나고 있는 시대착오적인 행태는 안쓰럽기까지 하다. 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더 낮게 조합원 속으로, 더 넓게 국민 곁으로 다가가려는 민주노총은 유가족의 슬픔과 무책임한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와 함께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안함 침몰 다음날 대규모 도심 집회를 가졌고. 유가족의 비통속에 천안함을 인양하던 하던 날 총파업 기자회견을 한 민노총이다. 민노총이 국민애도기간을 의식해서 총파업을 연기했다고 민심을 붙잡기는 어려워 보인다. 국민을 볼모로 때만 되면 어김없이 파업운운 하며 강경일변도로 부담을 줬던 민노총이 이제와 국민들과 함께한다고 해서 이를 곧이곧대로 들어줄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럴듯한 말보다는 “노조가 경제의 발목을 잡는다”는 쓴소리를 듣지 않도록 뼈를 깎는 자성과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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