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현재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에서 일하긴 하지만 중국 노동법에 근거해 채용됐기 때문에 4대 보험과 같은 보장이 없습니다. 월 수입은 세후 230만원 정도(130만 위안)이며 고정지출은 월세 45만원 뿐입니다. 생활비 등을 회사에서 지원을 받고 있어 다른 지출이 거의 없습니다.
월급을 위안화로 받기 때문에 매월 원화로 환전을 해서 한국에 송금해야 할지 아니면 환율이 오를 때를 봐서 한꺼번에 환전 후 송금을 해야할지 아직 결정을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정기적금이나 펀드 가입 등에 대해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을까요.
A.계속 중국에 머무르시는 것인지 잠깐이라도 한국에 들어올 계획이 있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이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 여러가지 가능성을 놓고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한국으로 들어올 계획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은 점점 흘러가기 때문에 막상 영구 귀국해 한국에 들어왔을 때 필요한 상품을 그제서 챙기려면 뒤늦은 후회가 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으로 한번 들어와 금융상품 등을 사전에 가입해 둬야 한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환율예측 힘든 만큼 송금은 3개월, 6개월 단위
환율은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 위안화 절상이 3%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원화화 위안화 가치 뿐만 아니라 달러와 원화의 가치가 동시에 변해 어느정도 변화는 있겠지만 그 폭은 3% 미만 정도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송금을 할 때는 환율의 변동 뿐만 아니라 송금시 발생하는 비용등을 고려해 매달 하기보다는 3개월이나 6개월 단위로 진행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 의료보험상품 우선가입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로 보험하나정도는 가입해두길 바랍니다. 4대보험이 안된다고 하니 의료보험 혜택도 못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의료보험공단 가입에 대해서 문의해보길 바랍니다. 사보험으로 건강보험(정기보험)이나 상해보험도 수입의 5% 이내에서 1개정도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입 중 저축가능액은 이렇게 포트폴리오 세우세요.
수입 중 집세를 차감하면 약 185만원이 남게 됩니다. 거의 지출이 필요 없다고 했으니 매월 고정적으로 150만원은 저축 및 보험에 할애하도록 하십시오. 그래도 남는 자금은 수시입출금 통장인 저축통장에 모아두길 바랍니다.
◇재무목표는 귀국 후 전세자금 또는 결혼자금 마련
재무목표는 귀국 후 전세자금 마련이나 결혼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두면 어떨까 합니다. 어느정도 체류할지는 모르겠지만 추후 한국으로 돌아오신다면 전세금마련 또는 결혼자금 명목으로 저축을 하고 가입기간도 체류일정을 고려해 1년, 2년, 3년제로 상품을 나눠 저축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월 140만원은 3년 뒤 5천만원 종잣돈
매달 140만원씩 저축하면 3년뒤 5천만원을 손에 쥐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환율이나 수입면으로 상황은 더욱 좋아질 여력이 큽니다. 따라서 최종목표는 3년 뒤 6천만원 정도로 높게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돈이 쓰일 곳이 별로 없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이런 시기에는 저축에 집중해 종잣돈 마련에 성공하길 바랍니다.
◇해외거주자, 은행권과 거래 추천드립니다.
해외에서는 아무래도 국내처럼 경제·금융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우량한 제1금융권 은행권을 주거래 은행으로 개설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 최근 은행권이 M&A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M&A가 되게 되면 아무래도 시스템 통합 등이 있을 수 있고, 이 경우 조금 불편을 당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이런 이슈가 없는 은행으로 선택해서 위에서 말씀드린 저축 예금 및 청약종합통장, 정기적금을 모두 개설해 두길 바랍니다.
◇자동이체, 인터넷 뱅킹을 활용하세요
중국에서 송금한 자금이 저축예금(입출금성 통장)으로 입금되면 이 자금을 각각 청약통장, 정기적금등으로 자동이체 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예금에 잔고가 꾸준히 머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저축예금 금리도 신경쓰길 바랍니다./정리 안경환기자 jing@kgnews.co.kr
<자료제공 : 재테크 포탈 No1. 모네타 (http://www.moneta.co.kr), 상담방법 : 모네타 → 재테크칼럼/상담 → 재테크상담 → 종합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