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지난 10년간 지방자치단체간(인천 남동구, 경기도 시흥시)에 존치 여부로 논란을 빚은 소래철교를 보존하기로 23일 최종 결정했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소래철교가 존치 할 경우 현재 공사 중인 수인선 주경간 확장 사업비에 대해서도 추가로 국비 50%, 지방비 50%(인천시25%,남동구25%)를 부담하기로 했다. 소래철교는 길이 126.5m의 국내에 마지막 남은 협궤철도로 1995년 수인선 열차운행이 중단된 뒤 소래포구를 찾는 관광객이 옛 정취를 만끽하고자 인도교로 활용됐지만 지난 2월 안전상의 이유로 전면 통행금지 됐다.
시흥시는 그동안 관광객 불법 주차와 소음 및 쓰레기 등 주민생활 불편을 이유로 철도시설공단에 철거를 요구한 반면 인천시 남동구는 매년 800만명이 다녀가는 우리나라의 근대문화 유산이자 인천의 명물을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이 맞서 논란을 빚어 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존치 결정으로 소래포구와 일대 주민들은 소래철교를 찾는 관광객이 다시 늘어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
또한 남동구에서는 9월경 소래철교 보수·보강 공사를 시행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래철교 존치 및 사업비 분담 등에 대해서는 이윤성 국회의원(인천 남동갑)이 적극 중재에 나선바 있다.